◇리라초등학교 전경.
스케이트ㆍ수영ㆍ태권도 등 1인5기 습득
수준별로 그룹 편성 맞춤식 영어 교육
교사 전문교과 팀티칭 혁신 수업 주목
리라초등학교의 노란색 속에는 꿈의 지도가 들어있다.
아동문학가 유리 슐레비츠가 글과 그림으로 ‘내가 만난 꿈의 지도’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있듯, 리라초등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지닌 꿈과 재능을 찾아내 꽃피울 수 있도록 지극한 사랑의 마음을 담아 전인교육을 해 오고 있다.
◈ 학생안전 위해 노란색 교복 등 착용
남산자락에 자리한 리라초등학교에 들어서면 교사(校舍)에서부터 학생들의 의복과 통학버스에 이르기까지 노란색이 주조를 이루는 인상을 받게 된다.
오랜 세월 세상 속에 ‘리라^노란색’ 등식이 각인돼 왔으며, 그 빛깔은 사랑스러운 학생들을 보살피고 돌보려는 간절함의 현현(顯現)이다.
도로의 중앙선 등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정보는 명도가 높은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지난 1997년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의 색상은 황색이어야 한다’는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규칙 제19조(차대 및 차체)가 신설되기 수십 년 전에 이미 리라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교복을 비롯해 모자 가방 우산 등을 노란색으로 제작해 사용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바탕에 흐르는 학생들에 대한 애정은 교육과정 운영에서도 확연하게 찾아볼 수 있다.
온 국민에게 환희와 탄식을 안겨 주었던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지난 1일로 그 화려한 막을 내렸다. 스피드 스케이팅 1만m에서 금메달, 5천m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이승훈 선수가 35회 졸업생이다. 이 선수뿐 아니라 리라초는 그 동안 동계올림픽 때마다 쇼트트랙에서 다수의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해 왔으며, 세간에는 ‘스케이트 명문’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하지만 리라초등학교는 ‘스케이트부’를 운영한 적이 없다. 전교생이 정규교육 과목의 하나로 스케이트를 탄다.
스케이트를 비롯해 특기적성교육 과목으로 수영 인라인스케이트 태권도 스키를 ‘1인 5기’ 교육하며, 1인1악기 습득 교육으로 4학년부터 6학년까지 플루트 수업이 있다. 이같은 특별한 커리큘럼으로 인해 ‘귀족학교’라는 일부 시샘 섞인 시선을 받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교육운영의 근본 취지는 어린 시절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생 각자의 적성과 재능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는, ‘지도’가 돼 주기 위한 것이다.
◈ 전쟁 폐허에서 사랑으로 교육 시작
알차게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학교 설립자인 권응팔 교장의 뜻에서 비롯됐다.
1952년 5월20일, 당시 중부경찰서 경찰관으로 재직하고 있던 권 교장은 전쟁 중 허물어진 중앙우체국 자리에 작은 칠판 하나 걸고 구두닦이 소년 등을 모아 영어 등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또 가마니를 깔아 잠 잘 곳을 마련해 줬다. 권 교장은 학생들이 전문기술을 습득해 이 세상을 당당하게 살아나가길 희망했으며 기본적으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수영 등 현재의 ‘1인 5기’는 이와 같은 바탕에서 짜여진 것이다.
시작에서도 보여지듯 리라의 건학이념은 ‘사랑’이다.
리라초등학교는 1965년, 권 교장이 영애(令愛)의 이름으로 교명을 지어 ‘리라국민학교’로 개교했다. 이와 같은 사랑의 마음은 노란색 속에, 교육과정 속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것이다.
권 교장이 구두닦이 소년 등에게 영어를 가르친 시작부터 리라의 영어교육은 특별하게 지속돼 왔다.
한 학급을 수준별로 3개 그룹으로 편성해 원어민 교사가 맞춤
식으로 체계적 교육을 실시한다. 학교 건물을 돌아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영어표기를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생활 속에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접한다. 수학 사회 과학 체육 등 교과에 이머전교육(영어 몰입교육)을 실시, 교과 지식과 영어 습득을 재미있게 유도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일 개학ㆍ입학식 현재, 전교생은 650명이고 한 학년에 4학급씩 총 24학급이며, 28명의 교사를 포함해 교직원 수는 64명이다. 신입생 모집구역은 서울시 전역이며, 공개추첨을 통해 남ㆍ여 각각 56명씩 112명을 모집했다. 교사연면적 5천461㎡, 교지 8천30㎡ 등의 규모에서 밀도 있는 교육이 진행된다.
◈ 많은 대회는 배운 내용 정리의 의미
팀티칭 혁신수업이 특히 이목을 끌고 있다. 동 학년 교사들이 팀을 이뤄 교과를 분담해 가르치는 교육형태다.
교사 각자 전문교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다양한 교수자료를 활용하며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양질의 교육이 이뤄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 또한 관심을 끈다. 아침 10분 독서 운영과 전 학년 교과관련 도서실 수업과 같은 독서습관화를 위한 교육활동이 진행되며, 1만4천여권을 보유한 전자도서관도 주목을 받고 있다. 독서퀴즈대회도 개최한다.
리라초등학교는 1년 내내 많은 대회가 이어진다.
이 대회는 최고를 선발하고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그 동안 배운 것을 발표하고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으로 열린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학생들은 풍부한 경험을 초등교육 단계에서 밑바탕에 다지게 되는 것이다.
리라초등학교 학생들은 재학 동안 꿈의 지도를 들고 제각기 자신이 갈 방향을 탐색하고 사랑의 자양분을 받아 성장하며 힘차게 날아오를 것처럼 날갯짓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