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시장상인회(회장 문남엽)는 지난 11월 30일 소가젬 주식회사(대표이사 문규식)와 남대문 도매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식 에이전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시장의 한 곳인 남대문시장이 디지털 전환과 AI기반 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함은 물론 한걸음 더 나아가, 전통의 장점들을 살려가면서도 시대 흐름을 수용하기 위한 변화에 도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국민들께 사랑받는 남대문시장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살아남기 위해서 디지털과 AI 등 첨단 기술의 도입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남대문시장상인회 문남엽 회장은 “새로운 변화에 대한 시장 내 상인들 간 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했는데, 그런 측면에서 오늘의 계약이 뜻깊은 만큼, 이후 서울시 및 정부 관련 부처들과도 협의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이 디지털 시대에의 적응에도 성공하는 대표 사례를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가젬의 문규식 대표이사는 “공식 에이전시의 개념은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처음 도입하는 것으로, 공인된 통로를 통한 유통질서 확립 효과로 대외신인도를 강화하는 첫 시도”라며 “지난 25년간 남
가을의 끝자락, K-패션의 중심지 동대문패션도매시장에서 음악으로 물들어보자.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오는 11월 19일(화), 21일(목), 25일(월) 3일간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에서 버스킹 공연을 펼친다고 밝혔다. 재즈와 인디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참여해 동대문을 찾는 방문객들을 음악으로 맞이한다. 동대문 패션 시장이 젊은 예술가들의 무대가 되어 공연을 펼치며 시장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행사 기간 동안 방문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공연을 관람한 후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경품은 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의류, 잡화, 상품권 등 3천만 원 상당의 다양한 상품 1만여 점이 준비돼 있다. 동대문패션 도매 시장는 10만 명이 종사하는 글로벌 패션의 중심지이다. 오랜 역사와 패션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상권이지만,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 등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구는 동대문 상인들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 개설부터 제품 촬영, 온라인 라이브 방송 진행 등을 지원하며 상인들이 새로운 시
서울 중구가 11월 13일과 14일 경기도 동두천과 포천시 일대를 찾아 전통시장 상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민관협력 상권관리 전문기구인 중구 상권발전소가 전담 추진하며 우수시장 탐방, 교육, 소통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상인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중구 전통시장 상인과 상권발전소 등 80여 명은 2020년도에 경기도형 상권진흥 구역으로 지정된 동두천 생연동 원도심 상권진흥구역을 방문했다. 동두천 생연동 원도심 상권진흥사업은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선진상권으로 도약하기 위해 약 4년간 추진된 사업으로 약 4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곳이다. 워크숍에 참여한 상인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 동두천의 옛 모습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특화거리와 문화공간 사업 등을 둘러봤다. 또한 사업을 지원한 동두천시와 동두천 상권진흥센터 센터장으로부터 그간 추진된 사업과 향후 시장 지원 정책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교육시간에는 상권 전문컨설턴트와 상권의 특성을 살린 효과적인 마케팅과 경영전략으로 성공한 우수시장 사례를 살펴 봤다. 시장 트렌드 분석과 함께 시장 간 상생·협력 구조 형성의 중요성을 배우며 침체돼 있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재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는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11월 14일, 지역 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기존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서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로 변경했다. 오는 11월 넷째 주 첫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해당 점포는 총 4곳으로, 대형마트인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이마트 청계천점과 기업형슈퍼마켓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당점 △노브랜드 동대문 두타몰점 등이다. 다만 △지에스 수퍼마켓 중구만리점(GS더프레쉬 서울역센트럴 자이점)과 △지에스리테일 남산타운점(GS더프레쉬 남산타운점)은 점포 상황을 고려해 기존 일요일 의무휴업을 유지한다. 중구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것은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쇼핑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는 지난 2012년에 처음 시행됐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취지였지만 소비자들은 대형마트로 향하던 발걸음을 전통시장으로 옮기지 않고, 온라인 시장으로 눈길을 돌렸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더불어 급성장한 온라인 시장으로 인해,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경쟁 구도에 있던 과거와 달리 유통업계 ‘판’자체가 변해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오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인쇄 및 포장관련 전문시장인 방산시장상인연합회 창립 37주년 기념식 및 제24대 김진숙 회장 연임식이 지난 11월 1일 중구구민회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의 1부에선 엔젤스예술단의 식전공연, 2부에서는 백승곤 수석총무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김영천 수석부회장의 개회선언으로 기념식이 거행됐다. 이자리에는 중구의회 조미정 손주하 송재천 윤판오 길기영 이정미 의원을 비롯해 ㈜세종에잇 정금조 교수, 중구전통시장상권발전소 김정안 이사장 등 내·외빈들과 방산시장 상인등 450여명이 참석, 행사를 축하했다. 김진숙 24대 방산시장상인연합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회원 여러분들이 부름으로 2022년 19월에 제23대 회장직을 맡아 업무를 수행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임기 2년이 지나갔다”며 “회원 여러분들의 뜻을 받들어 ‘경청과 참여로 발전하는 방산시장’ 인쇄포장 전문시장 만들기에 매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두 번째 임기인 만큼 첫째, 회원 역량강화를 위해 상인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둘째, 방산시장이 인쇄포장 패키지 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셋째, 회원 스스로가 자랑스럽고 모두가 행복한 시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진숙 회장
서울 중구가 11월 2일 12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동화동 어린이공원 일대에서 가을동화축제를 개최한다. 동화동 축제추진위원회와 동화동 골목형 상점가 상인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아이들을 위한 매직버블쇼와 키즈댄스, 어르신들을 위한 전통놀이패와 한국무용 외에도 팝페라, 클래식, 재즈, 가요, 트로트 등 다채로운 구성을 통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공연을 마련했다. 고추장 만들기, 슈링클스 키링, 양말목공예, 인생네컷, 퍼스널컬러 등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코너들이 운영되며, 키즈 천원 책방, 어린이집 나눔 마켓 등 행복장터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과 동화동 새마을금고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는 낱말게임이나 룰렛게임 참여 시 행운권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전자레인지, 갈비세트, 화장품세트, 다양한 생활용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외에도 다산로 36길 상점가에서 행사 당일 2만 원 이상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온누리상품권 5천 원권을 증정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동화어린이공원에 들러 스트레스도 풀고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전국 최초 민관협력 상권관리 전문기구인 ‘서울 중구 전통시장 상권발전소’(이하 상권발전소)가 우리은행과 ‘장금(場金)이 결연’을 맺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2일 체결한 협약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금융 지원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됐다. 우리은행은 전통시장 상인을 위한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신규 대출 신청 시 최대 2%p의 금리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또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상인들에게 보험 가입을 무료 지원하고, 피해 시 최대 300만 원의 보상을 제공하며,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연 최대 1.5%p 금리 지원도 약속했다. 중구에는 남대문시장, 중부시장, 신중앙시장 등 오래된 전통시장과 각각의 특성이 뚜렷한 상점가·골목형상점까지 40여 개의 시장이 있으나, 그만큼 시장 시설은 필연적으로 노후됐으며 급변하는 상권 트렌드로 인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대책이 필요했다. 이에 중구가 제안하고 상인들이 호응해 지난해 4월 상권발전소가 출범해 민관협력을 강화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상권발전소는 골목형상점가 컨설팅, 전통시장 설문조사 및 행사 이벤트 매뉴얼 구
젊어진 신중앙시장의 ‘힙’함이 마을 전통축제인 황학회화나무제까지 물들였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10월 18일 신중앙시장 힙도락(HIP:道樂) 축제와 함께 황학회화나무제를 개최했다. 지난해부터 두 개의 축제를 함께 열어 주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져 황학동의 가을이 ‘힙’한 에너지로 가득 채워졌다. 신중앙시장 어울림쉼터 앞에서는 오후 4시부터 저녁 9시까지 ‘힙도락(HIP:道樂)’ 축제가 이어졌다. ‘힙도락’은 젊은 세대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신중앙시장의 ‘힙’한 감각과, 여러 음식을 즐기며 행복을 누린다는 ‘식도락’의 의미의 결합해 탄생한 이름이다. 신중앙시장은 ‘2023 서울시 디자인 혁신 전통시장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이후 매력적인 관광 명소로의 변신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이날 황학상권 명품보행환경 추진단 발대식과 함께 신중앙시장 브랜드 런칭 행사가 함께 펼쳐졌으며, 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아울러 룰렛 이벤트 참여를 통해 맥주 쿠폰 등을 제공하고 삐에로와 풍선만들기, 솜사탕 이벤트, 노래자랑 등을 준비해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흥겨운 시간을 마련했으며, DJ공연을 통해 신중앙시장의 젊고 힙한 매력을 한층 끌어올리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