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4. 2
중구는 민원인에 대한 구청 공무원의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지침인 '고객 감동으로 행복을 드립니다'라는 구민 홍보용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25절지 88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난해 12월 개정된 중구 행정서비스 헌장을 주민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통사항 외 24개 분야별로 그래픽과 컬러를 활용해 제작했다. 관련 기관 및 민원실 등 각 부서에 배부, 민원인들을 대하는 공무원의 올바른 봉사 자세의 표준으로 활용된다.
새롭게 개정된 중구 행정서비스헌장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헌장 전문을 면밀히 검토해 새로운 사업 및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애매한 서비스 내용을 보다 구체화해 명확한 대민행정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헌장은 공통사항과 △공보홍보 △동 민원 △문화관광 △교육체육 △지역정보화 △민원여권 △시장경제 △취업지원 △세무 △복지(복지지원/사회복지/여성가족분야) △청소 △환경 △주택 △도심재생 △건축 △공원녹지 △토지관리 △도시디자인 △가로환경 △도로 △안전치수 △교통 △건강의료 △위생 등 24개 분야별 이행기준으로 구성돼 있다.
헌장 전문에서는 구민이 구정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파트너로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할 뿐 아니라 책임을 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구에서 제공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 이의 실천을 구민들에게 약속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참여방법도 명시했다. 그리고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 중구 홈페이지나 구정 소식지인 중구광장 등을 통해 결과를 공표해 향후 헌장 개정 시에 반영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