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말하다 / 크레이지 보스

크레이지 보스와 공존하는 법 제시

한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는 평범함을 뛰어넘는 치열함으로 완성된다. 그리고 그 뜨거운 열정은 ‘권력’과 결합해 ‘광기’로 서서히 변모하면서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표출된다.

 

 권력과 광기의 이중주, 당신의 보스는 어떤 유형의 크레이지 보스인가?

 지금 당신 안에 크레이지 보스의 잠재성이 숨겨져 있지는 않은가?

 

 세상의 모든 조직과 집단의 운용원리는 결국 인간관계에 기반한다는 사실에 주목한 스탠리 빙은 다양한 관계 속에서 빚어지는 권력과 헤게모니,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인간의 근원적 욕망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이 책에서 치밀하게 파헤치고 있다. 그의 책들은 따뜻한 휴머니즘을 기반으로한 냉철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전 지구적 권력 관계에 관한 심도 깊은 통찰의 세계를 담아내고 있다.

 

 그는 보스의 유형을 첫째 미친 들소-성질 급한 다혈질의 깡패형 보스, 둘째 집념의 편집광-불안과 불신으로 가득 찬 편집증형 보스, 셋째 나르시스트-대책 없는 안하무인의 자아도취형 보스, 넷째 소심한 공작새-무책임하고 우유부단한 겁쟁이형 보스, 다섯째 굶주린 하이에나-궁극의 광기로 질주하는 파괴자형 보스형등 총5개 유형으로 그리고 있다.

 

 CEO, 정치지도자, 오피니언 리더, 중간조직의 우두머리에 이르기까지, 권력의 정점에 오르는 자들은 왜 광기에 사로잡히는 걸까. 세상은 미친 기업, 미친 상사, 미친 직원을 원한다. 한 조직의 보스가 단연 ‘최고의 미치광이’인 데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이 시대 크레이지 보스들의 다양한 면면을 통해 현재의 보스에게는 자신에 대한 반추를, 잠재적 보스에게는 현명한 대처방법과 자기설계를 가능케 해줄 것이다. <스탠리빙저/쌤앤파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