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에 충무공 이순신의 탄생지로의 위상을 높일 새로운 이름이 생긴다. 구는 ‘충무공 탄생지 중구, 도시브랜드 페스타’를 열어 새로운 도시브랜드 이름 최종 후보 5개를 공개하고, 오는 25일까지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후보는 총 5개로 △순신1545 △순신터 △순신루트 △순신리본 △순신나르샤 등이다. ‘순신1545’는 충무공의 탄생 연도를, ‘순신터’는 그의 삶이 시작된 장소를, ‘순신루트’는 그의 뿌리이자 나아갈 길을, ‘순신리본’은 이순신의 정신을 묶어 다시 시작함을, ‘순신나르샤’는 충무공의 정신이 깨어나 비상하는 의미를 담았다. 후보는 지난 5월과 6월에 걸쳐 4주간 진행된 도시브랜드 네이밍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공모 결과 1천924건이 접수됐으며, 내부 심사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5개 이름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 투표는 온통중구 홈페이지(ontong.junggu.seoul.kr)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투표 결과(80%)와 전문가 심사 점수(20%)를 합산해 최종 브랜드 네이밍이 선정된다. 투표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치킨 기프티콘(20명) △커피 기프티콘(30명) △편의점 상품권 5천원(50명) 등 경품도
(사)대한노인회서울시중구지회(회장 소화지) 소속 한소리예술단(단장 이혜용) 자원봉사팀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여가생활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국악공연’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문화생활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6월 경로당에서 첫 공연을 실시했다. 한소리예술단은 중구 노인대학 소속 회원들이 만든 봉사단체로 그 동안 국악공연을 통해 어르신들의 추억과 감성을 일깨우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매월 2회 수도권 노인요양원을 방문해 요양원 거주 어르신들께 우리가락과 흥을 전달하고 함께 춤추고 박수치며 즐기는 시간을 통해 어르신들의 문화 욕구를 채우고 정서적인 고독감을 해소하는 시간을 제공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사)대한노인회서울시중구지회는 지역 어르신을 대표하는 단체로 지역 사회에서 어르신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만큼 관내 경로당 및 소속 노인대학 이용과 자원봉사 활동 등에 관심과 참여를 바라고 있다.
서울 중구가 낮시간에 진행해 온 도보관광 프로그램을 더운 여름기간에는 한시적으로 야간에 운영하며 도심 속 색다른 야간 관광의 묘미를 선보인다. 도보관광 야행 프로그램은 2025년 8월 31일까지 두 달간 진행된다. 무더위에 지친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시원한 밤공기를 느끼며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여름 특화 프로그램이다.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걷는 이번 야간 도보투어는 중구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공간인 정동과 광희문 일대에서 진행된다. ‘정동 밤의 산책’ 코스는 덕수궁 대한문을 출발해 덕수궁 돌담길, 서울시립미술관, 배재학당, 정동제일교회, 중명전, 손탁호텔 터, (구)러시아 공사관까지 약 1.5km를 걷는다.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약 1시간 30분간 운영된다. ‘광희문 달빛로드’ 코스는 흥인지문에서 출발해 오간수교, 이간수문, DDP, (구)서산부인과, 광희문, 대장간거리, 동활인서 터, 무당천, 신당동 떡볶이거리, 신당동 싸전거리까지 이어지는 약 2km 구간이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7시 30분에 시작해 약 1시간 30분 정도 운영된다.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yeyak.seoul.go.kr)으로
서울 중구가 구민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생활을 위한 ‘2025년 생활체육교실 2기’ 수강생을 오는 7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체육교실은 8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며 △궁도 △탁구 △레슬링 다이어트 △게이트볼 △실버축구 등 총 5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종목별 정원은 20명이며, 실버축구는 30명까지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구민회관, 충무스포츠센터, 손기정공원, 훈련원공원 종합체육관 등 중구 전역의 체육시설에서 진행된다. 수업은 종목별로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맞춰 운영된다. 수강료는 월 1만5천원이며, 궁도교실은 월 4만원이다. 게이트볼과 실버축구는 무료로 운영된다. 특히, 65세 이상 수강생은 50% 감면하고, 기초생활수급자는 전액 면제하는 등 다양한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신청 대상은 중구에 거주하거나 중구 소재 직장 및 사업체에 소속된 주민·직장인·사업자다. 다만, 실버축구는 65세 이상만 신청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중구청 홈페이지(https://www.junggu.seoul.kr) 또는 이메일(hyony15@junggu.seoul.kr)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중구청 체육관광과(02-3396-4687)로 하면 된다. 정원 초과
관광 1번지 중구가 로컬관광 중심지로 다시 한번 부상한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역의 독특한 매력과 이야기를 담아 로컬여행집인 ‘플레이 그라운드 중구(PLAYGROUND JUNGGU)’을 발간했다. 여행집에는 중구의 9개 권역(△신당·황학권역, △을지로동 △중림동 △명동 △필동 △소공동 △장충동 △회현동 △광희동 등 총 48개의 여행코스가 담겼다. 각 장소마다 어울리는 음악과 영상, 책 등을 추천하며 여행 전부터 설렘과 몰입감을 높이도록 구성했다. 또한, 맛집, 카페, 공방, 로컬 상점 등 핫스팟 정보도 수록해, 여행자 편의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더한다. 이번 여행집은 구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추진한 ‘손에 잡히는 중구 관광’ 프로젝트의 결실로, 변화하는 관광트렌드에 발맞춰 기획했다. 과거 단체 위주였던 여행방식이 최근에는 개별여행으로 옮겨가면서, 유명 관광지보다 현지의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로컬 감성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구는 이 변화를 놓치지 않고, 중구 골목골목의 숨은 매력을 발굴해 각 동네의 역사, 문화, 분위기가 고스란히 담긴 여행코스를 발굴했다. 여행집은 독립된 9권의 책을 한 세트로 구성했다. 각각의 책자는 △전통시
제15회 중구청장배 당구대회가 지난 7월 6일 SBS 당구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당구대회는 회원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SBS클럽 이지태’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준우승에는 SBS클럽 민현준, 3위에는 에이스클럽 조경수, 4위에는 SBS클럽 이용호 선수에 각각 돌아갔다. 제15회 중구청장배 당구대회는 대회를 주관한 중구당구연맹 차경섭 회장을 비롯해 김길성 중구청장, 중구의회 윤판오 의장, 박영한 시의원, 송재천 소재권 의원, 유승철 중구체육회장장준원 이호철 김기호 백미옥 회장 등에 참석해 축하했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강삼구)은 덕수궁관리소(소장 이승재)와 협력, 국가유산 연계교육으로 역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초등학생 대상 역사 체험 교육 프로그램인 ‘궁(宮)금탐문대’를 운영한다. ‘궁(宮)금탐문대’는 대한제국의 자주독립을 위한 외교 활동과 을사늑약의 아픈 역사가 담긴 덕수궁 중명전에서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는 역사․과학 융합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학생들이 지역 내 국가유산인 궁궐이라는 역사적 장소를 직접 체험하며 교과서 속 학습경험을 삶으로 확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 5∼6학년 6개교 12개 학급을 대상으로 △5월 19일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덕수궁 휴관일인 월요일에 단독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주요 2가지 활동을 학급별 교차 진행으로 △학기별 각 3회씩, 총 6회에 걸처 운영한다. 주요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대한제국 황제 고종의 직속 비밀정보기관인 ‘제국익문사’ 요원이 되어, 고종의 친서 속 어새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과정을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속 아이오딘-아이오딘화칼륨 용액과 녹말 반응 실험과 연계해 역사적 사건을 과학실험으로 더욱 흥미 있게 체험하며 의미를 해석해 본다
서울특별시 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경화수)은 지난 6월 11일부터 6월 20일까지 중구 주요 상업·교통거점에서 ‘체육시설 홍보의 날’ 릴레이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대문시장, 주택가 인근 상권, 지하철역 출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배포 리플렛에는 공단에서 운영 중인 체육시설의 위치, 운영시간, 프로그램, 이용요금 및 할인 혜택에 관한 정보가 담겼다. 공단 측은 “체육시설 운영 이래 처음으로 대면 릴레이 방식의 캠페인을 실시해 리플렛을 직접 배포했다”며,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과 신규 회원 유치를 목표로 이번 홍보 활동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캠페인 현장에서 리플렛을 받은 시민들은 “몸도 마음도 가볍게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알게 돼 반가웠다”, “다양한 연령대의 프로그램이 있어서 가족 단위로도 이용하기 좋겠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공단은 이번 캠페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SNS와 지역 언론을 통한 온라인 홍보, 정기적인 현장 캠페인 등을 통해 지속적인 이용자 확대와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경화수 이사장은 “중구 전역을 직접 찾아가며 체육시설의 가치와 이용 기회를 널리 알렸다는 점에서 이번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