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의 건강가이드 / 부인과 질환 내시경 수술

김 주 명 제일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내시경이란 수술을 하지 않고서는 직접 병변을 볼 수 없는 장기에 대해 기계를 삽입해 관찰하도록 고안된 기구로 기관지경, 식도경, 위내시경, 직장경, 방광경, 복강내시경, 자궁내시경등이 의료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부인과 분야에서는 복강내시경과 자궁내시경의 두 가지가 사용되며, 복강내시경은 배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3죿4개 낸 뒤 복강 안에 공기를 채운 후 특수 카메라가 부착된 복강경 및 특수 고안된 수술기구를 이용해 하는 수술을 말한다. 일반적인 개복수술은 약 10죿15cm 정도의 복부절개를 하기 때문에 복부절개로 인한 통증, 출혈, 감염 등의 위험이 자주 발생한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첫째 개복으로 인한 수술부위의 통증이나 출혈, 감염의 위험이 적고, 둘째 개복수술에 비해 미용 상으로도 매우 좋으며, 셋째 수술 후 회복이 빨라서 입원기간이 적으며 일상적인 생활로의 복귀가 빠르고, 넷째 수술 후의 유착이 적으며, 다섯째 미세병변에 대해 확대된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개복 시에는 접근이 어려운 골반 깊은 곳에 있는 병변에 대한 수술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시야가 넓지 못한 점, 수술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점, 수술 장비가 고가여서 의료비가 더 지출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부인과 수술을 포함한 복부수술은 개복해 시행해 왔으나 수술기구와 영상기술의 발달로 인해 개복을 하지 않고 수술하는 복강경수술이 가능하게 됐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부인과수술 중에서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은 자궁 적출술, 난소 종양 및 자궁근종제거술, 자궁외 임신, 골반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체부암등으로 이전에 고식적인 개복수술로 시행하던 부인과 질환에 대해 거의 대부분의 수술이 복강경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자궁내시경수술은 특수하게 고안된 내시경을 질,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내강안에 위치하게 한 후에 자궁내시경에 장착된 수술기구를 이용해 자궁내강의 이상을 해결하는 수술방법이다. 이는 부정자궁출혈의 원인이 되는 자궁내강에 자궁내막의 용종, 점막하 자궁근종, 잔류태반, 자궁내강내 루프의 잔류등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직접 내시경으로 이상병변을 보면서 원인을 해결하는 자궁내시경수술이 표준적인 치료방법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