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10구역 ‘신속통합기획’으로 재개발 급물살

민선 8기 들어 마스터플랜 완성…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 예정
구역 지정 후 조합 설립 직행,  사업기간 최대 6년 단축예정

 

 

낡은 저층 주택들로 가득한 중구 신당동 236-100번지 일대(이하 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이 중구(구청장 김길성)의 ‘신속통합기획’ 지원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신당10구역 재개발사업은 도심에 1천400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를 공급하는 것으로 이르면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중구는 관내 재개발구역 중에는 처음으로 ‘직접 조합설립제도’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중구는 9월 5일 오후 7시 신당누리센터 대강당에서 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에 대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길성 구청장과 길기영 의장, 시·구의원, 특별히 박성준 국회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그동안의 신속통합기획 수립과정과 마스터플랜을 비롯, 직접 조합설립제도 등 향후 지원계획을 소개하고 주민동의 절차도 진행했다.

 

서울시가 도입한 신속통합기획은 재개발 규제완화방안의 하나로 정비구역 지정까지 필요한 사전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면서 건축 통합가이드라인도 마련해주는 제도다. 이를 통하면 심의 전까지의 소요기간이 6년에서 2년까지 단축되고 향후 정비구역 지정 심의를 통과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다.

 

중구와 서울시가 수립한 신속통합기획에 따르면 이 지역에는 1천400여 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35층 높이의 공동주택단지가 건립된다. 이와 함께 광희문・한양도성을 조망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원, 문화시설과 지하주차장, 역세권에 어울리는 주상복합시설까지 들어선다. 주변에 녹지공간도 대폭 보강해 역사·문화·녹지가 공존하는 도심 주택단지를 만들겠다는 것이 신속통합기획에 담긴 마스터플랜이다.

 

사업대상 대지면적은 6만4천166㎡로 지하철 신당역(2·6호선)과 붙어있고 주변에는 광희문과 한양도성,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의류쇼핑몰 등이 자리 잡고 있어 개발 잠재력이 크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신당10구역은 서울시 핵심 주거정책을 적용한 중구의 첫 사례로 주민 의견을 수용하며 속도까지 높이는 재개발사업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과감한 절차 단축과 지원, 효율적인 갈등관리로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