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과 개혁연대는 승리위한 시대적 사명”

4·15 국회의원 예비후보에 듣는다 / 지 상 욱 미래통합당 예비후보
“글로벌 명품도시 활기찬 중구,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도시 구현”

 

4·15 총선을 앞두고 중구성동구(을)에서 출마하는 더불어 민주당 박성준(52) 후보, 미래통합당 지상욱(54) 후보에 대해 인터뷰를 갖고 중구발전과 총선에 임하는 각오 등을 들어봤다. 후보들을 저마다 중구발전과 대한민국 정치를 바꿀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중구를 누비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 경제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이 중요한 때다.<다음은 인터뷰 주요내용>

 

-미래통합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은 소감은.

 

“미래통합당에서 공천을 한 배경에는 중구성동구(을)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이기 때문에 정당한 민주적 절차에 의해 만장일치로 공천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21대 총선은 대한민국의 명운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입니다. 대한민국의 중심, 기업과 금융의 중심지인 중구성동구(을)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공천을 받은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압도적 승리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최창식 예비후보의 국민경선 요구에 대해.

 

“이번 선거는 폭주하는 문재인 정부를 막아내라는 국민의 명령에 따라 보수의 통합을 이루었고 미래통합당을 사랑하는 모든 국민과 당원이 똘똘 뭉쳐 승리해야 합니다. 공천은 공관위와 최고위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됐던 사안이고, 최창식 전 구청장이 공천 관련 재심을 신청했는데도 공관위에서 번복되지 않았습니다. 공관위에서도 왜 지상욱 후보가 공천이 됐는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 전 구청장은 미래통합당의 원로입니다. 이번 선거가 거대여당과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기에 치러지는 만큼 모두 다 함께 힘을 모아 주셔야 합니다.”

 

-국회의원 예비후보로서 캐치프레이즈와 대표적인 공약은.

 

“분열된 마음으로는 새 정치를 이룰 수도 선거에서 승리할 수도 없습니다. 자신을 버리고 대의를 추구하는 견고한 통합과 개혁의 연대야말로 승리를 위한 시대적 사명이라 생각해 캐치프레이즈는 국민통합과 정치개혁으로 정했습니다. 또한, 대표적 공약으로는 대한민국의 중심, 중구 성동구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활기찬 중구, 행복한 성동을 만들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 뛰겠다고 정했습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중구 성동구를 ‘글로벌 명품도시’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도시’ ‘내일이 기대되는 교육’, ‘따뜻한 복지’가 실현되는 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제도개선, 예산지원, 다양한 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중구지역의 당면한 현안문제 해결방안과 발전방향에 대해.

 

“중구는 대한민국 기업과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문재인정부의 잘못된 정책 방향과 반시장?반기업 정책으로 경제가 무너지고 서민들은 일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기업과 금융의 중심지인 중구성동구(을)을 경제 활력이 넘치는 대한민국으로 다시 뛰게 만들겠습니다. 또한 많은 주민들이 지역의 교육인프라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지역의 인재들이 다닐 수 있는 명문 학교를 유치하고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남시장∼금호역 사이 장터길 확장공사가 진행될 예정인데 차량 상습정체로 인한 불편과 보행자 안전문제가 시급해 이를 해결하겠습니다. 금호동, 옥수동은 재개발로 인해 인구는 늘어났지만 이에 맞는 각종 인프라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교통, 문화, 체육 등 여러 분야에서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해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에 대한 요구가 많습니다. 사물인터넷기반 스마트시스템, ICT기반 케어시스템, 보행자 등 안전을 위한 치안장비들을 대폭 확충하고 조직을 정비해서 모든 주민들이 화재,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그동안 중구를 위해 활동했거나 기여했던 일이 있다면.

 

“지난 20대 총선에서 많은 주민들의 사랑으로 당선된 뒤 성원에 보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습니다. 우리 지역주민들의 중요 생활공간인 지하철과 지하역사 환기구 주변에 미세먼지를 90% 이상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집진장치와 시설을 서울시 최초로 우리 지역 관내 지하철 역사 주변에 설치토록 했습니다. 지금 신금호역과 버티고개역 등 19개 환기구 개소에서 집진시설 설치작업이 진행 중인데 21대 국회의원 임기 중에 서울시 1∼9호선 모든 지하철 역사에 저감시설을 설치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후보의 경쟁력을 어필한다면.

 

“부모님부터 중구에 70년간 살면서 중구지역의 현안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학교에서 토목공학과 건축학을 전공해 도시재생전문가로서 지역재생과 재건축 등 주민의 요구를 실천할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초심 그대로 주민의 삶을 지키고 지역을 살리겠습니다.”

 

-당선 후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와 의정활동 각오는.

 

“국회 정무위원회는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국가보훈처 등이 소관 기관이기 때문에 많은 다양한 분야의 이슈에 대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에서도 기회가 된다면 정무위원회 위원으로 문재인정부의 잘못된 경제 및 복지정책, 대북정책에 대한 정책대안을 마련하고, 금융기관의 잘못된 관행으로부터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보훈 및 서훈 정책을 올바르게 세우겠습니다.”

 

-주민(유권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는 주민 여러분의 하나 된 긍정의 힘이 위기의 대한민국을 다시 뛰게 할 원동력이라는 것을 믿습니다. 여러분의 힘이 우리 정치를 바르게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힘을 원천으로 세대별로 꿈과 희망이 무너진 우리 지역, 우리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들겠습니다. 행복한 성동구, 활기찬 중구민들의 삶을 위해 늘 처음처럼 함께 하겠습니다.”

 

-생활철학과 좌우명, 학력·경력(프로필)은.

 

“힘과 배경이 없어서 억울한 일로 눈물을 흘리는 사람이 없는 세상, 형편이 좀 더 나은 분들이 어려운 분들에게 예의를 지키고 사는 세상, 누구에게나 법은 하나의 잣대로 엄정하게 집행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정치철학과 좌우명을 갖고 정치를 시작했습니다. 혼자 꾸는 꿈은 이상이지만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되듯이 대한민국의 중심 중구성동구(을)에서 주민들과 함께 국민통합과 정치개혁을 이뤄내겠습니다. 연세대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스탠퍼드대학에서 토목공학 석사를 했고, 동경대에서 건축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이후 연세대학교에서 강의도 했고, 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및 스탠퍼드대학 후버연구소 연구위원으로 일했습니다. 또한, 20대 국회의원으로 새누리당 대변인, 정책연구소장, 정책위의장, 예결위 간사,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등도 역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