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은 뭘까?

청소년 진로성장의 날개 '윙윙스쿨'… 즐거운 세상 만들기 펀펀 캠프도

중구 수표동에 위치한 서울청소년수련관(관장 정찬희)에서 실시되는 청소년 진로성장의 날개 '윙윙스쿨(Wing Wing School)'은 문·이과 진로선택을 앞둔 중학생 60명을 대상으로 2011년 여성가족부 공모에 선정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분야(직업체험) 프로그램이다.

 

Wing Wing School은 오는 27일부터 8월 18일까지 나의 이해활동, 다양한 직업군별의 직업(로봇과학자, 연극심리치료사, 미술심리치료사, 패션디자이너, 파티쉐, 쇼콜라티에, 재활용패션 사회적기업가)들을 폭넓게 알아보는 시간과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직업에 대한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업무체험활동을 통해 직업과 관련된 작품을 만들어보거나 업무에 대한 체험을 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직업체험이 끝나고 난 후에는 진로계획과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활동으로 청소년이 구성돼 있다.

 

'Wing Wing School'은 총 14회기의 체험활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참여 청소년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직업들을 비교·분석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으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인 멘토들과 교류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참여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진로와 관련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2박 3일간 전라북도 고창일대에서 장애·비장애 청소년 1:1 통합캠프인 '즐거운 세상 만들기! 펀펀(Fun!Fun!)캠프'가 실시된다.

 

Fun!Fun! 캠프의 경우 청소년활동인증프로그램 제523호로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2011년 2월 KBS 2TV 사랑의 가족에 사회통합 활동 우수사례 프로그램으로 소개됐다.

 

이번 캠프에서는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라는 주제로 공동체 활동, 레크리에이션, 갯벌 및 수상체험, 선운산 생태 숲 탐방활동이 진행된다.

 

장애 청소년에게는 긍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 및 정상화 기반, 비장애 청소년에게는 장애에 대한 이해증진 및 인식개선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이 장애라는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고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릴레이 달리기(레크리에이션)와 바지락 캐기 등 모둠 별 미션활동이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