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소년수련관(관장 박현수)이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청소년 별난 시장 △(한일청소년국제교류) 일본청소년초청 국제 홈 스테이 교류 △꿈을 키우는 책 놀이터 △(청소년 생명과학 도전기) 내 꿈이 꿈틀 꿈틀등 4개 수련활동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 인증취득에 따라 청소년 별난 시장등 총 4개 프로그램이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향후 4년간 시행하게 됐다.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는 청소년활동진흥법으로 시행되는 국가정책사업으로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수련활동이 갖는 일정기준 이상의 형식적 요건과 질적 특성을 갖춘 청소년활동이 정당한 절차로 성립되었음을 공적기관(국가청소년위원회)에 의해 증명하는 제도다. 이는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KS마크 개념인 셈이다.
특히,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기록은 진학과 취업은 물론 성인 이후에도 인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가족부장관 명의의 '인증수련활동기록확인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이 제도는 지역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을 국가로부터 인증 받은 양질의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청소년수련활동 전반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제24호 청소년 별난 시장은 5~11월중에 진행되며 , 제454호 일본청소년초청 국제 홈 스테이 교류는 7~8월, 제581호 꿈을 키우는 책 놀이터는 3월, 제582호 내 꿈이 꿈틀꿈틀은 3~5월동안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