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국민연금, 국민 신뢰의 기반입니다

■특별기고 / 윤기탁 국민연금공단 종로중구지사장

청렴은 공공기관이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덕목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청렴한 행정을 실천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은 국민 모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평생을 준비하는 제도인 만큼 그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청렴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청렴교육과 자율점검을 강화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불공정한 관행은 과감히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9월을 ‘청렴의 달’로 지정하고 ❶청렴생태계 조성 ❷청렴인식도 제고 ❸청렴이미지 확산 등 3대 분야의 다양한 행사를 체계적이고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청렴실천반 구성 및 운영, 청렴실천 다짐 릴레이 등을 통해 구성원들의 청렴인식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청렴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작은 약속을 지키고, 정해진 절차를 공정하게 따르며,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로운 판단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국민의 믿음이 곧 국민연금의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앞으로도 국민의 ‘노후행복 지킴이’로서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청렴문화 정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국민연금,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청렴한 공공기관, 그것이 국민연금공단이 가야 할 길이자,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