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동별 주민인사회

구민 복지행정 구현에 박차, 문화ㆍ예술 친환경도시 건설

 

◇지난8일 성낙합 중구청장이 회현동을 방문 동별 주요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성낙합 중구청장은 지난 3일부터∼16일까지 2개동씩 순회하며 동별로 주요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로부터 지역 현안문제를 직접 들었다. 이에따라 본지에서는 주민인사회를 동행취재하고 지연현안문제 등 건의사항을 정리했다.(다음은 사업계획 및 주요건의 내용)

 

민원서류 야간전달제 시행

사회안전망구축 행정 집중

상습무단투기 특별 관리도

저소득자녀 공부방 등 개설

중부시장 버스 노선 요구도

신당동 주차공간 확충 건의

 

 성낙합 중구청장은 각동을 순회방문하며 인사말에서 "오랫동안 경기침체로 주민의 희망도 사라져가고 있다"며 "경기회복이라는 희망의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만큼 주민들도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삶을 개척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또한 중구는 청계천 복원공사 완료시 자연친환경도시로서 생활환경이 우수하며, 충무아트홀 오픈에 따라 문화예술의 도시는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쓰레기분리배출시간변경, 보건의료복지서비스개선, 학교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으뜸중구로서 구민복지행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신당4동(3월7일)

 

 신당4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노인 및 장애인 세대 대상, 민원서류 방문 배달제 시행, 맞벌이 부부ㆍ직장인 등을 위한 민원서류 야간 전달제 시행 △직능단체별 대청소 및 제설 책임구역제 추진, 주민참여 쓰레기 분리배출 및 무단투기 감시단 운용 △쓰레기 상습적치지역 및 그린파킹 시범지역 화단(화분)조성 △직능단체별 1단체 1특화사업 전개 △독거노인 건강우유 지원 및 안부 여쭙기 사업추진 △주민자치센터 운영(사물놀이, 노래교실, 가족헤어컷, 수지침, 탁구교실, 단전호흡, 헬스, 에어로빅, 야간공부방) 및 노인대상 건강강좌 특별교실, 방학맞이 어린이 명작영화 비디오 상영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신당4동 321번지일대 정비예정구역 2.5ha(7천500평) 주택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사업추진 및 저소득주민 전세보증금 융장지원, 가로변 특색있는 꽃길 조성, 음식물류 폐기물봉투 수거 전용용기 보급, 청구초ㆍ대경중 학교환경개선보조금 등을 지원하게 된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그린파킹 시범지역 아스콘포장 정비공사시 평삭이 안돼 덧씌우는 작업으로 매듭이 잘 정리되지 않았다며 재정비를 요청했다. 둘째, 청구1길 정비사업완료 후 어린이보호구역과 교통안내판이 훼손됐다며 보수정비해줄 것을 요청했다. 셋째, 동산초교앞 약수하이츠 아파트 114동 뒤 아카시아밭의 수종이 열악하다며 사철수종으로 점진적으로 개량해줄 것을 요청함에 따라 구에서는 오는 3월 23일 사철수종으로 식재하겠다고 밝혔다. 넷째는 약수고가-약수전철역에서 신당4동 약수하이츠 들어오는 입구 안내표시판 설치를 건의했다.

 

 ■ 회현동(3월8일)

 

 회현동의 주요사업계획은 △저소득주민 복지행정 실현-사회안전망구축 관련 업무 추진 △지역순찰 기능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도시환경 정비-합동순찰반 구성운영 △청소행정 강화에 의한 클린중구 구현 △동청사 환경정비-동청사 담장도색 및 지하층방수공사, 1층 사무실 OA칸막이 설치공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단전호흡, 헬스교실, 탁구교실, 댄스스포츠, 청소년예절교실, 인터넷정보교실, 독거노인돕기자원봉사, 수지침,꽃꽂이, 외국어(영,일,중))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회현동5지구와 회현동2가40번지 일대 재개발관련 건축물 폐기물처리와 시급히 공사를 착공해 줄 것을 요망했다. 둘째, 노인정이 경사져 왕래하는데 불편하다며 보건분소를 증축해 노인정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함에 따라 구청에서는 노인정 옆 체육선터가 건립되면 시설이용이 용이하고 경로당리모델링 방안을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셋째, 고도제한과 관련 주민의 재산권 피해가 큰데 반해 공지시가는 상승하고 있다며 회현동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했다. 넷째, 도로가 협소한 회현동 주변의 길에 불법주차가 난립한다며 주말 주차단속을 요청했다. 또한 이 외에도 보건분소 건강진단 시스템 설치, 경로당 복사기설치, 횡단보도 신호체계를 시간당 체크할수 있는 신호등으로 교체, 회현동4-1지구재개발 추진사항, 체육센터 건립과 관련 관련업체 고충을 알아달라며 체육센터내 학원 도서관 설치를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남산살리기 위한 활용방안을 강구해 전통문화와 볼거리 문화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줄 것을 요청했다.

 

 ■ 필 동(3월8일)

 

 필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사회안전망구축-차상위계층 지원을 위한 지속적인 정기결연사업추진(야쿠르트 무료배달, 무료급식 및 밑반찬 배달사업) △음식물류 폐기물봉투 수거 전용용기 관리철저, 주민과 함께하는 폐기물무단투기 단속실시 △내실있는 주민자치센터운영(단전호흡, 헬스, 탁구, 어린이영어ㆍ미술교실, 홈패션ㆍ노래ㆍ가족과 함께 하는 동요교실, 저소득층 자녀공부방),주민자치위원 프로그램 전담관리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영화의거리 지중하사업, 빗물저류조 설치 △가로변 특색있는 꽃길조성 △남산최고고도지구 규제완화, 퇴계로변 지구단위계획재정비△숭전전 보수공사 △필동3가 62-12에 부지면적 576㎡ 구비 29억7천만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필동공영주차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가로수(벚꽃)와 가로수보호판을 사각철재보호판으로 교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둘째, 과도한 주차단속을 완화해줄 것을 요망했다.

 

 ■ 장충동(3월9일)

 

 장충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장충동 알림방 발간(월1∼2회) △거주자우선주차제 운영, 승용차 자율요일제실시 △동청사환경정비(청사도색 및 방수공사, 직원휴식공간조성, 화분ㆍ액자확충, 청소업체 바닥청소)△상습 무단투기지역 특별관리실시△주민자치센터 운영(탁구ㆍ국악ㆍ주부가요ㆍ어린이바둑ㆍ풍수지리교실), 저소득층 초등학생 자녀 공부방을 개설운영(수학반 초급,중급2개반)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장충동2가 112번지일대 정비예정구역 사업 추진 △남산최고고도지구 규제완화 △장충단길 도로확장, 장충동193-80∼193-211간 도로개설, 장충단길 가로등 개량, 빗물저류조 설치, 하수도 준설 △장충공영주차장 복합시설 건립(지하1층, 지상4층 증축997㎡,예산 16억4천9백만원, 독서실 체력단련실), 장충1주거환경개선지구 공영주차장 건립(장충동2가 193-39외 9필지, 지하1층~지상3층,105면)올해 6월 완공예정 △장충체육관 옆 공중화장실 도색공사, 장충동2가 200-103 버스승차대 개선, 충무초교 어린이보호구역 개선공사를 실시하게 된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장충동 2가 187번지 일대에 가로판매점을 이전하고 전면적인 노점상을 철거해 한전분전함 지중화로 녹지공간을 확보해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길거리 수미터(쌈지마당)를 조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 광희동(3월9일)

 

 광희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진양아파트 주변 무단투기 단속추진 △전직원 월1회 이상 주요업무 및 친절봉사 체험사례발표, 저소득층 가정방문,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틈새계층ㆍ 저소득노인생활지원 △매월1,15일 동네 깨끗이 하는 날 지정운영△주민자치센터를 운영(가요ㆍ탁구ㆍ영어교실, 야간공부방)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오후6시 이후 야간 심야주차단속완화를 요청했다. 둘째, 버스체계변경에 따라 중부시장 경우 버스노선이 폐지돼 재래시장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다며 중부시장경유버스노선 신설을 요구했다. 셋째, 진양아파트주변 쓰레기무단투기가 심각하다며 지정단속공익요원을 고정배치해 계도ㆍ단속하고, 신성ㆍ진양아파트 쓰레기장에 CCTV설치를 요구했다. 넷째, 동청사건립추진상황과 관련 조속히 추진을 요청했다. 현재 광희동청사는 건물 및 토지 감정평가에 대해 보상협의 중이며 보상협의가 이루어지는데로 동청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중부건어물도매시장 안내판 설치, 충무아트홀 내 영어ㆍ일어ㆍ중국어 프로그램 개설, 진양상가 오토바이ㆍ자전거 보관소 지정장소 설치를 요청했다.

 

 ■ 신당1동(3월10일)

 

 신당1동의 2005년도 주요사업계획은 △희귀성 만성질환 저소득가구 발굴 의료비 지원 및 시술알선, 저소득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에게 도시락 배달, 저소득노인 일자리 지원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 활성화(하모니카, 종이접기, 한자ㆍ기타ㆍ탁구ㆍ노래교실, 헬스, 인터넷정보검색, 컴퓨터교육, 영어공부방) △신당1동 236번지일대(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정비예정구역 사업추진 △동평화ㆍ청평화ㆍ광희ㆍ제일평화시장ㆍ남평화상가ㆍ에리어식스 환경개선사업 △성동기계공고 공영주차장건립(부지면적 2천945㎡,지하1∼2층, 179면)2006년 2월 완공예정 △광희초ㆍ한양중ㆍ성동기계공고ㆍ한양공고 학교환경개선사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신당1동의 개발이 저조해 침체되어 가고 있으며, 주차공간이 부족해 장사하는 사람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며 주차장 건립을 요청했다. 둘째, 늘어지거나 사용하지 않는 가공선을 정리하고 지중화사업을 실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셋째, 음식물류 폐기물봉투수거 전용용기 용량이 작은 것으로 교체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구에서는 각 주거 가구수에 따라 적정 용량을 보급했다며 이용시 개선점이 필요할 경우에는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넷째,오는 3월25일 오픈하는 충무아트홀의 문화ㆍ체육시설을 학생과 교사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망했다.

 

 ■ 신당2동(3월10일)

 

 신당2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동청사 신축(신당동 432-1584외 9필지, 1동1마을 공원조성 부지내) 및 신당2동 마을공원(복합시설공원)조성 △성곽주변녹지정비, 소규모쉼터 조성 △음식물류 폐기물봉투 수거 전용용기 보급 △버티공영주차장 건립, 그린파킹2006이면도로 정비, 장충초교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장애인 편의도모를 위한 장애인 전용창구 운영 , 통담당제 실시로 주민욕구 파악 및 근접 지원체제 확립 △주민자치센터 운영(노래ㆍ민요교실, 스포츠댄스, 탁구, 챠밍댄스, 탁구, 인터넷 정보검색 및 도서,CD대여), 저소득자녀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자검정시험6ㆍ7급대비반)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신당2동 주민의 최대숙원사업인 남산최고고도지구 완화 추진을 요청했다. 남산고도제한에 따라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재산권의 행사에 있어서도 많은 불이익을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따라 지구내 과도한 지형 단차가 있는 지역에 대해 주변의도시계획사항을 고려해 일단의 구역에 대해 높이를 완화할 수 있도록 구청 및 구의회의 적극적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장충초교앞 재활용문화관 어린이집 운영에 따른 진행상황에 대해 질문, 구청에서는 주민의 어린이집 확장요구에 따라 재활용문화관을 어린이집분원으로서의 활용여부를 질의했고, 현재는 여성부에서 진단중이다. 구에서는 어린이집분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과 시설설치 비용인 1억5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놓았으며 여성부의 진단결과에 따라 실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15∼18통까지 길경사가 심해 미끄럼 우려에 대한 해결책 제시, 쓰레기무단투기 퇴출을 위한 가두방송실시ㆍ계도, 인도폭 넓은 곳 녹지공간 활용, 서울시청-덕수궁을 야간에도 개방해 먹거리볼거리가 많은 곳으로서 국내외관광객에게 관광가능하도록 해야한다고 요망했다.

 

 

◇성낙합 중구청장이 지난 16일 황학동사무소를 방문해 주민들에게 그동안 8개월간의 추진사업과 앞으로 중구 변화ㆍ발전상을 설명하고 있다.

 

남산 고도지구 완화 요청도

재개발 정비 예정지구 추진

가로 청소 운영지킴이 지원

청계천 문화재 지정 반대

자치센터 프로그램 다양화

황학동 노점상철거 요청도

 

  ■ 신당3동(3월11일)

 신당3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남산(응봉공원내 매봉산 금호산간) 녹지축 생태연결로 조성△신당3동 공영주차장 건립(부지면적 1천461㎡, 지하1층∼지상3층 130면) 올해 8월 준공예정△동호로 가로등 개량, 공원 노후 전기시설 정비, 버스승차대개선 △정은스카이빌 민영주택사업 △학교환경개선보조금지원 △도시락 및 밑반찬 배달봉사대 운영△주민자치센터운영을 활성화(스포츠댄스, 사물놀이, 탁구교실, 서예교실, 헬스)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공용청사부지에 제2청소년수련관 건립여부의 질문에 구청에서는 청소년수련관건립을 백지화하고 공용시설을 검토해 주민이 이용가능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둘째, 지하철 버티고개역 지하철 역내 공사로 주민이용불편하다며 전등시설을 설치해줄 것을 요청했다. 셋째, 동호터널위 도로에서 남산타운 쪽 끝부분에 하수처리 맨홀 위험하므로 처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넷째, 신당3동 중소기업은행에서 약수시장 사거리로 해서 동호대교까지 일방통행 요청, 다섯째, 신당3동 349-245호 장수빌라 쪽에서 약수 파출소쪽으로 연결하는 육교를 설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남산타운 아파트 41동의 지하수 사용문제와 관련 안정상 문제가 있다며 폐공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공공주택지원조례안과 관련 중구에서는 1차시안이 계획중이며 상반기중 공공주택에 대한 지원항목을 순차적으로 선정해 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신당5동(3월15일)

 

 신당5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저소득층가정 보호를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청계천 복원과 연계 깨끗한 거리환경조성-올바른 폐기물 처리방법 계도, 쓰레기 무단투기행위 근절, 쓰레기문제 주민여론 수렴, 청계천 복원 시기 연계 집중 가로정비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생활영어ㆍ컴퓨터ㆍ단전호흡ㆍ노래ㆍ민요ㆍ서예ㆍ시조창ㆍ탁구ㆍ농악교실)△신당5동80번지(5.1ha,1만5천400평)와 85번지(1.0ha, 3천300평) 일대 주택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사업추진 △성동고등학교 공영주차장 건립(부지면적 2천502㎡, 지하3층부분 100면)6월말 준공예정 △교통안전회관~금호유수지간 도로확장, 무학봉근린공원 조성, 무학봉체육관 운영(배드민턴, 농구, 배구, 요가교실등) △성동고등학교 복합화시설 건립(지하3층 지상4층 약3천934평, 공영주차장, 실내수영장, 실내체육관, 식당, 정보도서관 등) 8월 준공예정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신당5동 80번지 및 85번지 일대 주택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사업추진에 있어 보상을 위해 감정평가금액으로 지원하지 말고 현 시세대로 지원해 줄 것을 요망했다. 둘째, 6월말 준공예정인 성동고교 공영주차장 완공시 신당5동 주민들에게 금액 등 이용에 있어 거주자우선주차개념으로 배정가능여부 등 주민이용에 배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둘째는 성동고 공영주차장이 준공되면 현 공영주차장 이용 요금이 비싸 이용률이 감소할 염려해 다른용도로 이용하자는 의견이 도출되고 있고, 공영주차장 임대와 관련 높은 요금낙찰로 주민의 주차이용요금이 비싼 것 같다는 의견에 구청에서는 공영주차장 이용요금은 급지에 따라 주차요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부당요금이 아니며, 현 공용주차장은 효용도를 검토해 다른시설물 사용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셋째, 성동고 주차장이 완공되면 이용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성동고 사거리와 신당역 5거리에 점멸등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 구에서는 오히려 점멸등 설치가 사고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며, 필요여부를 판단해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 신당6동(3월15일)

 

 신당6동의 2005년 주요사업계획으로는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동행정 자치, 사업체 자생단체 회원에게 자치센터 프로그램(헬스장등)개방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저소득층 보호,차상위계층 지원을 위한 지속적인 결연사업 추진 △깨끗한 주거지역 조성, 내집ㆍ내사업장 앞 쓸기 운동전개, 음식물폐기물 수거 전용용기 관리철저, 폐기물 무단투기 단속 실시, 가로청소 지킴이 운영지원 △신당6동주민자치센터 개관준비 △신당6동 45번지일대 5.2ha(1만5천700평)주택재개발 정비예정구역사업추진 △신당6동52, 62~52번지 도로개설 △신당6동공영주차장 옥상녹화, 신당6동 어린이집 신축(지하1층-강당, 지상1~2층-보육실)△흥인초교 시설지원 △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탁구,서예,종이접기, 영어, 수학교실)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위험건축물 E급 판정을 받은 체신아파트를 조속히 철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둘째, 신당6동 소도로 인접 구유 유휴공지 등 우물터자리 주변 여건이 매우 불량해 쓰레기 무단투기 및 주정차위반이 심각하다며 그 자리에 마을쉼터(정자) 공간으로 조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구에서는 재개발지역으로 정자조성은 불가능하나 무단투기 쓰레기와 불법주차는 단속처리 하겠다고 밝혔다. 셋째, 금호여중 운동장 주차장 건립 실행 여부와 시기, 진행사항에 대한 질문에 현재 지하 또는 지상에 건립 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 을지로동(3월16일)

 

 을지로동 2005년 주요사업계획은 △주교동 19-1(방산시장)일대 지구단위계획수립 △세운상가구역 제27-1지구ㆍ세운상가3ㆍ5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을지로4가 162-7~176간 도로개설, 삼풍상가 외1개소 인공도로철거,산림동 279-3~243-6간ㆍ인형동1가 24-8~112-3간ㆍ을지로5가35~방산동 4-2간ㆍ저동2가 쌍용빌딩~초동 19간 하수관개량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탁구, 사물놀이, 생활영어, 노래교실, 헬스, 서예, 저소득자녀야간공부방, 인터넷교실)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을지로 소방도로개설구간(폭8m, 길이98m)민원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요청하며 보상시 시가에 가까운 높은 감정가로 보상요망, 건물일부가 잘려나간 건축주에 대해서는 재건축, 개축 등을 용이하게 할수 있도록 지원, 영업주에 대해서는 계속 영업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등 피해자 입장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요망했다. 둘째, 수표교지등 청계천유적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해 보존ㆍ관리하겠다는 문화재청창의 입법예고가 있었다며 국가문화재로 지정될 경우, 건축물 높이 등 여러 가지 제약을 받게 됨으로써 개인재산권이 침해될 뿐만 아니라 중구 지역경제활성화를 저해하게 될 것이라며 문화재지정반대에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셋째, 충무공 이순신의 생가터가 있었던 명보극장앞 충무공탄생 이정표를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구청에서는 내년 이순신 탄생 기념일을 기해 행사를 갖는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황학동(3월16일)

 

 황학동의 2005년도 주요사업계획으로는 △황학동 2198번지 외561필지 면적 4만6천599㎡, 지하4층~지상33층 6개동 황학구역주택재개발사업 2007년 12월 준공예정 △황학동1-1~141 마장로 보도정비, 황학동 1103~2154번지간 하수관 개량, 황학동 74-8~753-51간 하수암거 보수보강 △황학어린이공원 등 7개소 공원노후시설 보수, 가로변 특색있는 꽃길 조성 △흥인동 1-1 성동기계공고공영주차장 지하1~2층 179면 건립 2006년2월 준공예정 △음식물류 폐기물봉투 수거전용용기 보급 △ 학교시설 개선 및 선진기자재 확충, 복합화 사업비, 냉난방기 설치 등 학교환경개선 보조금 지원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노래교실, 단전호흡, 생활영어, 종이공예(초ㆍ중급), 탁구교실)할 계획이다.

 

 주민건의사항으로는 첫째, 황학동 507-268번지와 황학동720-729번지에 설치된 횡단보도을 노점상이 점유해 시장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있다며 노점을 철거해 횡단보도를 정비,확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둘째, 황학동 1362~1258번지 이면도로 확장공사 시행여부를 질문, 이 도로는 도로폭이 3~5m로 소방차 및 중형차 진입 및 통행이 어려운 이면도로로 2004년에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이 편성됐으나 불보합지역으로 인해 공사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황학동 성동카바레주변 점포들의 가구적치로 거리를 점유,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가로정비ㆍ지도해 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