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이 곧 경쟁력이다 ⑤ / 말을 잘하려면 사고부터 바꾸자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성공할 사람은 사고, 행동과 말에도 이미 성공이 묻어 있다. 오늘의 성공, 내일의 성공, 한 달 후, 1년 후의 성공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사고와 행동과 말에 의해서 결정된다.

 

 ◈사고를 바꿔라

 △할 수 없다- 할 수 있다. △작은 생각 - 큰 생각 △약한 생각 - 강한 생각 △절망적인 생각- 희망적인 생각으로 바꾸자. 그리고 긍정적인 말을 반복하자. 말이 씨가 된다는 격언이 있듯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말이 성공을 끌어들이다.

 

 ▲마음에 뜻을 둔 일은 행동으로 실천하자-△지금 시작하라. △작은 것에서 시작하라. △있는 것에서 시작하라. △실패하면 또 시작하라. △기회를 만들어서 시작하라. 당신의 허락 없이는 누구도 당신을 성공자나 실패자로 만들 수 없다. 오직 당신의 사고와 행동, 그리고 당신의 말에 의해서 성공은 결정된다.

 

 ▲적극적으로 생활하라-할까 말까 망설이지 말고 부딪치며 강하게 실천하라. 불안하면 불안한 대로 떨리면 떨리는 대로 적극적인 마음으로 실천하라.

 

 ▲대아적으로 생활하라-내 자신의 집착을 버리고 시야를 외부로 돌리고, 폭넓은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는 마음을 갖는다. 또한 모든 것을 관용으로 이해하며,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갖고 마음속의 조급증을 버리면서 세상만사 여유 있게 대처하라.

 ▲신념을 가지고 용기 있게 생활하라-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믿음에 있다. 항상 '할 수 있다'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배짱있게 행동하라.

 

 ▲생사를 초월하라.-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를 따지는데 이 세상에 겁날 것이 무엇이냐? 매사에 체면을 버리고 당당하게 행동하라. 손톱만한 체면과 자존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손해를 보았는가.

 

 ▲긍정적으로 상상하라.-상상으로 증폭된 두려움이 많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상상력을 잘못사용하면 절망에 빠지기 쉽다. 상상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마음이 그쪽으로 움직이고, 마음이 움직이면 의지가 움직이고 의지가 움직이면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다.

 

 ▲얻고자 하는 일에 미쳐라.-어떤 일에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에 미친 사람들이다. 자기가 하는 일에 미쳐야 한다. 미쳐도 완전히 미쳤다는 소리를 남들에게 들을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완전무결한 스피치를 바라지 말라.-위선과 가식은 불안의 씨가 되며 능력 이상으로 자신을 과시하려는 마음은 오히려 긴장을 가중시켜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 세상에 완전무결한 연사는 하나도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능숙한 연사의 말도 주의 깊게 들으면 역시 결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완전 욕에 앞서 많은 경험을 통해 능력을 키워야 한다. 훌륭한 스피치는 경험의 횟수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다음호에 ('말과 행동이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가 이어짐 ) (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