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복지 사각지대 814가구 찾아 위기 극복 지원

사회보장급여, 긴급 지원, 돌봄서비스, 민간 후원, 임대주택 등 지원
조사원에 의해 발굴된 3천28가구 상담 도움이 필요한 514가구 찾아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지난 한 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814가구를 발굴해 1천53건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사회보장급여, 긴급 지원, 돌봄서비스, 민간 후원, 임대주택 등 지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삶의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왔다. 


이 중에서는 주민이 직접 주변의 위기가구를 발견한 사례도 있다. 남편은 뇌경색으로 쓰러지고, 아내는 당뇨와 디스크 때문에 누워있어 생활이 어려운 노인 부부를 그 이웃이 동주민센터에 알려온 것.

 

구는 이 부부를 긴급복지 지원 대상자로 선정, 지난해 7월 생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어서 8월부터는 기초수급대상자로 선정해 돌봄SOS 식사배달 서비스 등 각종 혜택을 연계했다. 


중구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에 접근했다. 


먼저 국가와 서울시의 복지시스템에서 걸러진 자료를 활용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입수된 위기정보 대상자와 주민등록 사실조사 중 조사원에 의해 발굴된 3천28가구를 상담해 도움이 필요한 514가구를 찾아냈다. 


중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위기가구 정보도 다시 살폈다. 긴급지원이나 수급지원에서 벗어나도 다시 경제적인 위기에 부딪히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245명에 대한 추적을 계속해 이 중 103명에게 복지지원을 재개했다. 


전입 신고서에 ‘복지상담 신청’란을 만들어 상담에 동의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복지상담도 진행했다. 그 결과 상담을 신청한 96가구 중 58가구를 선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다.


또 중구는 민간과 협력을 통해 위기가구와 접점을 늘렸다. 중구 약사회, 한국전력공사, 한전엠씨에스(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북부지부 중구지회와 협약을 맺고 위기 의심 가구 8건을 제보받아 이 중 2가구에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중구청 홈페이지의 ‘복지 도움 요청’ 게시판, 카카오톡 채널, 복지 핫라인을 통해서도 총 84건의 신고를 받아 이 중 긴급 지원이 필요한 10가구에 도움을 줬다.


중구 내 고시원에는 약 2천명이 거주하고 있고 이 중 32%는 저소득층이다. 구는 고시원 120곳을 모두 방문해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 요청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앞으로도 중구는 위기가구 신고 포상금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확대하는 등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며 “주위에 생활이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구에 즉시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