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쓰레기 감축 서울시 평가에서 최우수구 선정

중구, 2021년부터 3년 연속 최우수구 쾌거, 3억4천만원 인센티브 받아
생활폐기물은 Down, 재활용품 수거 Up 적극 추진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지난해 서울 자치구중 가장 많이 생활쓰레기를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구는 서울시가 실시한 ‘2022년 기준 생활쓰레기 반입량관리제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돼 3억4천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지난 2021년(2020년 기준), 2022년(2021년 기준)에도 최우수로 뽑힌 중구는 3년 연속 생활쓰레기 감량 1위라는 영광을 얻게 됐다.


‘반입량 관리제’란 수도권매립지의 반입총량제와 연계해 자치구별로 공공처리시설에 들어갈 수 있는 생활쓰레기 한도량을 매년 설정, 쓰레기를 감축하는 제도로 지난 2018년부터 시행됐다. 감축 목표를 달성하면 인센티브를 받지만 반입량이 초과되면 패널티가 부여된다.


지난해 마포자원회수시설과 수도권매립지에 들어갈 수 있는 중구의 생활쓰레기 반입 한도량은 6만4천360톤. 하지만 실제로 반입된 양은 4만7천905톤으로 무려 1만6천455톤을 줄이는 성과를 달성했다. 한도량 대비 26%를 감량한 셈이다.


2021년도 중구 생활쓰레기 반입량이 5만7천155톤인 것과 비교하면 1년새 9천250톤을 더 감축한 것이다.


중구는 25개 자치구 중 면적과 인구가 가장 적은 데 비해 배출되는 생활 쓰레기량은 2019년까지 연평균 약 6만8천톤으로 강남과 송파에 이어 3번째로 많았다. 이는 하루 유동인구가 360만에 달하는 데다 유명 관광지가 밀집해있기 때문이다.


2018년과 2019년에는 공공처리시설로의 반입량이 초과돼 패널티를 받기도 했다. 이후 중구는‘쓰레기 다이어트’를 통해 생활폐기물 배출은 줄이고, 재활용품 수거율은 높여 자원순환을 확산시키는 정책을 확실하게 추진했다. 


대표적인 것이 ‘주민과 함께하는 재활용품 종량제 봉투 교환 사업’이다.


매주 목요일마다 투명페트병과 종이팩, 폐건전지를 동주민센터에 가지고 오면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주는 사업인데 지난해 2만9천849명이 참여해 141만2천58개의 물품을 수거했다. 중구 인구의 20%가 이 사업에 참여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고, 올해는 대상품목을 캔과 유리병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고품질 재생원료로 중요성이 커지는 투명페트병을 매일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중구민들이 가장 많이 사는 신당동 지역에 스마트수거함을 설치했고, 음식 배달 및 택배 사용시 발생하는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도 적극 추진했다.


1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구청사 1층 카페에 다회용컵 무인반납기를 설치하고, 1회용 컵의 구청 반입을 금지해 구청부터 솔선수범에 나섰다.


관내 행사나 축제 때마다 부분별하게 배출되는 쓰레기 처리를 위해 행사 주최측에 폐기물 담당자를 지정하도록 하고, 이동식 재활용 분리수거대를 지원해 재활용품을 분리 수거하도록 하였다. 만일 분리배출하지 않고 종량제 봉투에 혼합배출하면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 등 쓰레기 성상관리를 확실하게 했다.


생활쓰레기를 아무데나 마구 버리는 일부 주민들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 잡고자 무단투기 단속도 강화해 6천686건에 3억2천600여만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런 노력에 더해 중구는 올해 사업장폐기물 배출자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지난해 폐기물관리법 개정으로 1일 300kg 이상의 생활폐기물을 배출하는 사업장은 민간업체와 계약해 자체처리하고, 구청에 신고해야 한다. 그전까지는 사업장폐기물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 중구의 청소대행업체가 수거했었다.


그동안 코로나19 등으로 폐기물 발생량이 줄어 사업장폐기물 배출자에서 제외된 사업장들이 많았는데, 이들의 배출량을 모니터링해 사업장폐기물 배출 신고대상 사업장으로 전환토록 하는 것이 중구의 방침이다. 그렇게 되면 중구에서 처리해야 할 생활폐기물 양과 처리 비용도 줄어든다.


김길성 구청장은 “중구는 앞으로도 생활쓰레기 감량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재활용품의 자원순환은 늘려나가 후손들에게 살기 좋은 환경을 물려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