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통비 지원 정책 긍정적 검토 필요

■ 민선8기 제10대 김길성 중구청장에 바란다
/ 전 민 지 중구청소년참여위원회 플레이어 위원장/보성여고 1학년

 

중구청소년참여위원회 플레이어(PLAYER) 위원장 전민지입니다.

 

중구청소년참여위원회 플레이어는 중구의 청소년 정책을 형성하는 과정에 청소년들이 참여해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전달하고, 청소년 정책 제안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청소년 참여기구입니다. 저희는 중구의 청소년 대표로서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내용이나 의견들을 모아 중구에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중구청소년센터에서 진행하는 중구 청소년 정책제안대회에 참여해 중구의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구 청소년 정책제안대회를 통해 중구 청소년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책, 지역사회의 주민으로서 지역사회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책, 청소년의 시각에서 제안하는 참신한 아이디어 정책을 제안해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셨지만 아쉽게도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내용들이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는 아쉬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중구의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지역사회와 청소년을 위해 제안하는 내용들이 중구에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중구는 노인 인구가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구이자, 청소년 인구가 가장 적은 구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청소년 친화적인 정책이 더욱 필요하며,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들과 관련된 의견을 낼 때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구에서는 현재 초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중·고 연령의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은 비교적 적어 또래 친구들이 이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초등 이후 중·고 청소년들도 중구에 계속 머무를 수 있도록 중·고 연령에 대한 정책들이 보완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중구청소년참여위원회가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던 ‘청소년 교통비 지원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중구 내 여고가 없고, 타 구에 비해 학교의 수가 많지 않아 청소년들이 다른 구의 학교를 다니는 경우가 많아 교통비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통해 중·고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이 어느정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둘째, 중구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의 수가 적고, 시설이 노후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들이 편하게 쉬고 놀 수 있는 공간, 스터디 카페와 같이 자유롭게 공부 할 수 있는 공간, 저렴한 가격으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절실합니다. 

 

특히 새로운 공간 창출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 청소년 기관의 노후화 된 시설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다면 중구의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중구를 위해 힘써주시길 바라며, 청소년과 함께 자주 소통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