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 연수

중부교육지원청,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등 130명
온라인 플랫폼 기반 비대면 연수… 장애학생 조력자 역량강화 일환

서울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5월 26일 관내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 사회복무요원 약 130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1차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 연수’를 온라인 플랫폼 기반 비대면 연수를 실시했다.


이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 지원인력의 교육 활동 지원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장애별 지원 방법을 알고 적용, 장애 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조력자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전해졌다.


연수내용은 ‘장애별 특성과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는 문제행동 중재 방법’을 주제로 했으며, 장애 영역별 특성과 학교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제행동 사례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고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강연은 한국장애인심리지원센터 김영민 팀장이 진행했다. 


연수를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활동 지원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학교 내에서 특수교육 지원자 역할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성장하는 시간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방법과 이해를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줄 기회가 됐다고 참가자들이 설명했다.


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특수교육 지원인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