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개선사업 2억원 지원

중구, 등록 업체, 무등록 영세 봉제업체 최대 900만원
25일까지 중구 의류패션지원센터 신청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지역 내 영세 봉제업체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작업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중구는 1천400여 의류제조업체가 밀집돼 있고 종사자도 5천여 명에 이르는 서울 패션·봉제 산업의 중심지다. 그러나 대다수의 업체가 종사자 10인 이하의 영세업체로 노후화된 작업장 환경과 젊은 세대의 제조업 기피현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제조업 경기는 악화 일로에 있다.

 

이에 구는 낙후된 의류제조 현장의 근무위해요인을 제거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지원함으로써 봉제 소공업체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구 자체 예산을 편성해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중구 소재 의류제조업체로 상시 근로자수 10인 미만인 소공인 업체다. 특히, 중구 작업환경개선사업의 경우 서울시 지원사업과 달리 사업자 무등록업체도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구는 현장점검을 통해 구조상 환기가 어려워 유해물질에 노출될 우려가 높은 지하 또는 반지하에 위치한 작업장을 선정해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사항은 △흡음·방음설비 △폐수용 배관 △공기순환 장치 닥트 △바닥개선공사 △화장실 개선 등으로 사업주가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안전관리품목인 소화기, 화재감지기, 누전차단기, 배선함 등이 설치되지 않았거나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필수로 신청해야 한다.

 

지원금액은 총2억 원으로 사업자 등록업체의 경우 업체당 최대 900만원, 무등록업체는 사업자등록을 조건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자부담 비율은 각 10%로 동일하다.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중구청 도심산업과(☎3396-5592)나 중구 의류패션지원센터(☎2256-7789)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업체에 대한 실태조사 및 환경개선 컨설팅을 거쳐 1차 대상자를 선정하고 이후 심의를 통해 최종 지원대상을 확정짓는다. 사업장별 시공 및 지원금 지급은 5월 중에 이뤄질 예정이다.

 

중구는 대표 도심제조산업인 봉제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오고 있다. 소규모 의류샘플 제작을 원하는 디자이너와 인플루언서 등을 봉제소공인과 연계, 일감을 지원하는 한편, 지난 2019년에는 봉제업체 작업공정 개선을 위해 공용재단실을 조성했다. 자동재단에 필요한 CAD, CAM, 자동연단기, 연단테이블 등 최신 설비를 갖춘 공용재단실은 지역 내 봉제업체나 일감 연계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