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안전 알림장으로 학교폭력예방

중부 사랑(四浪)생활교육협의체 아동학대 인식제고 일환
초등학교 저학년 맞춤형 예방교육 알림장 제작 배포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혁미)은 중부경찰서와 함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담은 어린이 안전 알림장을 제작해 관할 9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초1∼초3)을 대상으로 2천부를 4월 12일부터 배포하고 그 활용방법을 안내한다. 


최근 잇따르는 엽기 폭력 및 아동학대 사건의 심각성이 고조되고 사이버성폭력·따돌림 등 학교폭력 유형의 다양화 및 가해학생의 연령 하향화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선제적 예방교육 및 대상 아동의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교육 자료를 담은 어린이 안전 알림장을 제작했다.


어린이 안전 알림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중부 사랑(四浪)생활교육협의체 일환으로 중부경찰서와 협업, 제작한 초등학교 저학년 맞춤형 예방교육 알림장이다. 


이 알림장에는 △학교전담경찰관(SPO) 및 온라인 소통 창구(카카오톡 채널) 안내 △학교폭력 유형 및 대처법 △아동안전지킴이, 지킴이집 안내 △실종·유괴 예방법 △성폭행‧성추행 예방 및 대처법 △아동학대 유형 및 대처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경미한 학교폭력일지라도 성격이 형성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은 어른이 되어서도 사고후유장애(트라우마)가 될 수 있어 어린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예방에 대해 선제적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와 관할 경찰서는 어린 학생들이 매일 사용하는 알림장을 통해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함양하고 안전 위기상황에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