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온라인 교육 사이트 구축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공공의료 이해와 필수의료 콘텐츠 개발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공공의료기관 종사자의 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교육 접근성 및 상시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www.edunmc.or.kr)’를 구축, 본격적 운영에 들어갔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제20조(교육?훈련 등)에 의해 공공보건의료인력 교육훈련 기능 수행을 위해 2016년 설립된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연 100여회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음에도 이 러닝(E-learning) 환경의 미구축으로 수료생이 3천500여명 수준에 머물러왔다.

 

이번 ‘공공보건의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 개설은 그간 공공의료기관 종사자의 교육기회 확대에 대한 수요를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발빠르게 대응한 의미가 있다. 현재 공공의료기관 종사자는 의사 및 간호사 등 의료진을 포함해 약 8만여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재 제공 중인 학습콘텐츠는 그간 교육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난 공공보건의료와 필수의료서비스 등 2개 분야 9개 과정 35차시로 구성돼 있다.

 

먼저, 공공보건의료 분야는 공공보건의료의 개념, 정책, 법률에 대한 설명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한국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이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존재 이유와 사회적 기능, 그리고 총체적 대안으로서 ‘사람’ 중심의 시각과 공공보건의료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보건의료 현실에 기반해 의료 현장의 다양한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강사인 김창엽 서울대 교수와 학습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현장 강연방식으로 제작해 교육의 몰입도를 높였다. 최근의 공공보건의료정책과 법률에 대한 설명에 이어 ‘해외 보건의료체계와 정책 사례’에서는 영국 NHS의 특성과 국민 만족도에 대해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