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에 도도건축 선정

신당2동 공원ㆍ어린이집ㆍ지하주차장 설치공사

 

◇신당2동 마을 마당조성 및 어린이집신축, 지하주차장 설치공사에 대해 7명의 심사위원들이 작품심사를 하고 있다.

 

 

 신당2동 마을마당 조성 및 어린이집신축 지하주차장 설치공사에 대해 지난 9일 작품심사를 한 결과 종합건축사무소 도도건축(대표 장청도)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케스 건축사무소(대표 김명규)는 400만원의 상금이, 가작으로 선정된 건축사무소 우건(대표 최성우)에는 상금 300만원이 수여된다.

 

 이 외에도 (주)성일도시건축, (주)담, 도우건축, 옥산종합건축사무소 등이 설계응모에 참가했다.

 

 이번에 당선된 도도건축은 △여성의 사회활동을 위한 보육시설의 확충 △저소득층 및 주택밀집지역에 쾌적한 환경조성 △지역주민의 주차난 해소 △도시의 균형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기본계획방향을 정하고 설계했다.

 

 신당2동 432-1584지외 9필지에 설립될 공원 및 어린이집, 주차장의 특징은 구릉지를 이용해 배치하고, 차량과 보행자동선을 분리했으며, 하부8m도로와 상부8m도로를 연계해 주민산책로로 연결했다. 또 아랫마을과 윗마을의 어린이집 접근성을 양호하게 하고, 공영주차장과 어린이집 주차장 출입구를 분리했다.

 

 어린이집은 지하2층, 지상2층 규모로 지하2층에는 기계전기실, 8대 정도의 주차장, 교재교수실로 활용되며, 지하1층은 유아실, 개별교실, 교사휴게실, 방과후교실 등 기타공용 홀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상1층은 영아실, 보육실, 조기교실, 원장ㆍ교사실, 사무실, 상담실, 식당등이, 지상2층에는 다목적실, 교재교구실, 준비실, 자원봉사실 등이 설치되며 그외 옥외수영장과 다목적실도 설치된다.

 

 주차장은 지하2층, 지상1층 면적 2천426.79㎡의 규모로 총 93대의 주차장이 설치된다. 주차장과 어린이집은 평면적으로 분리된 상태이며 보행자와 차량의 동선을 분리하고, 대지의 고저차를 활용한 스킵형 주차장으로 경사로를 최적화한다.

 

 마을공원은 주민들에게 쾌적한 공원으로서 사계절에 따른 수목을 배열하고 남산의 상징인 소나무를 식재한다.

 

 또한 대지의 고저차를 활용해 조경을 구성하고, 모임마당조성 주민을 유입하는 역동적인 공간구성으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