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전자민원서비스 개통

중구서도 2월부터 시행

 지난 98년부터 추진한 시ㆍ군ㆍ구 행정정보시스템 개발이 완료돼 전국 232개 시ㆍ군ㆍ구 지역을 중심으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중구에서도 2월부터 전자민원서비스 시행에 들어갔다.

 시ㆍ군ㆍ구 행정종합정보시스템은 주민등록ㆍ지적 등 국가의 행정처리와 대민서비스의 중심인 21개 행정분야를 정보화 한 것으로 전자정부의 기반이 되는 종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국 시ㆍ군ㆍ구와 읍ㆍ면ㆍ동 및 전자정부단일창구(www.egov.go.kr)와 연계하여 전국을 하나의 One-Stop 민원서비스망으로 연계한 전자정부의 핵심 서비스망이다.

 그동안 정부의 정보화사업은 중앙 및 시ㆍ도 위주로 추진됨에 따라 시ㆍ군ㆍ구의 정보화 기반은 상대적으로 열악했을 뿐만 아니라 행정사무 또한 수작업으로 처리되고 있었으나 전자민원서비스 시행으로 민원인이 더 이상 관공서 민원창구로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증명서 신청과 발급, 열람, 인허가 신고 등의 178종의 민원업무를 사무실이나 안방에서 신청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처리과정 및 결과도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자민원서비스는 중구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자민원창구(http://junggu.eminwon.seoul.kr)로 들어가면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중구청 전산정보과로 문의하면 된다.

중구자치신문 제35호 1면 (2003년2월24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