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상 디자인 개발 거리 이미지 개선

디자인 가이드라인 마련… 위치·보행환경·판매방식 등 디자인 18종 제시

/ 2017. 12. 20

 

전국 최초로 노점실명제를 정착시킨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거리가게(노점) 매대 및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해 '중구 거리가게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간다.

이번에 개발한 가이드라인에서는 모두 18종의 디자인을 제시했다.

 

중구청 도시디자인과 관계자는 "거리가게 디자인 체계를 구축하고 매대 제작비용에 대한 상인 부담을 줄여줄 수 있게 됐다"며 효과를 설명했다.

 

디자인은 크게 계단형, 좌판형, 평상형, 적치형으로 나눴다. 여기에 거리가게 위치에 따라 전통시장, 대로변, 관광특구로 구분하고 보행환경, 판매방식, 매대 고정 및 개폐 방식을 고려해 세분화했다.

 

아울러 음식, 잡화, 의류처럼 판매물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디자인도 제안했다. 잠금장치, 이동 바퀴, 수납공간 등 상인의 사용 편의를 높이는 요소를 디자인 곳곳에 반영한 점도 눈에 띈다.

 

노점실명제에 따른 도로점용허가증과 간판, 가게 홍보문구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도 적절히 배치했다. 서체는 가게 개성을 살리도록 자유롭게 허용했다. 색상은 무채색 계열을 바탕으로 약간 포인트만 주도록 디자인했다.

 

중구는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해 서울시 등 상위 가이드라인 현황을 조사하고 관내 가로경관과 도시환경을 면밀히 분석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와 상인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등 지난 5개월간 다양한 접근 끝에 디자인을 내놨다.

 

새로 확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매대를 제작하는 거리가게 상인과 제작 업체는 구와 디자인 계획부터 설치까지 사전 협의를 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구 도시디자인위원회의 자문과 심의를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