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교육 정부 대책부재 우려

정호준 의원, '청소년 미디어교육 제대로 된 해법은 없나' 정책토론회 개최

 

지난달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청소년 미디어교육 제대로 된 해법은 없나'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2015. 6. 3

 

정호준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서울중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은 지난달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청소년 미디어교육 제대로 된 해법은 없나'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류완영 한국미디어교육협회장(한양대 명예교수)의 개회사에 이어 전은화 단국대 교수(단국대 창의인재개발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정 의원은 환영사에서 "정부의 정책은 스마트폰 중독예방이나 음란물 차단과 같은 규제일변도로 전개되고 있으나 이러한 정책수단은 올바른 미디어교육의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진단하고 "미디어 소양교육과 활용교육을 포함한 생애 전 주기별 미디어교육과 이를 총괄할 정부 내 컨트롤타워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류완영 회장은 개회사에서 "미디어는 우리 삶의 중심이 될 정도로 보편화 됐으나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내보이고 있다"며 "미디어를 인류의 지적, 정의적 능력 향상을 위해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구본권 한겨레신문 사람과 디지털연구소 소장은 "학교에서는 스마트폰을 쓰지 말라고 해 놓고 수업과제는 카카오톡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부모와 교사의 문지기(gatekeeping) 역할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오히려 미디어교육을 일상속의 평생학습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김도헌 진주교대 교수는 "새로운 미디어들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연구와 미디어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절실하다"고 밝히고 "테크놀로지가 생명처럼 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 교육 못지않게 교사들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안용순 배명중 교사는 "지금의 아이들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자신들의 생각을 키워가고 의견을 활발히 교류하면서 어른들이 상상하는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태주 서울시 창동 I Will센터 인터넷중독 예방상담센터장은 "학교 현장의 교육은 스마트폰 중독 진단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이마저도 형식적인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의지와는 달리 관련 예산은 턱없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정책 실효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소연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이사장은 "미디어는 '위험한 베이비시터'이자 대화의 창구로서 피할 수 없는 매체가 됐다"며 "공교육 차원에서 인터넷 미디어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류준영 머니투데이 IT·과학전문기자는 "정부의 IT기반 청사진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에 기반하고 있는데, 교육현장에서는 스마트폰을 금지하려는 정책을 보이고 있다"며 "현장을 취재하다보면 미디어를 교육적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정호준 의원은 토론회를 정리하며 "향후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등 미디어교육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해 가자"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