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공원화 주민대책 촉구 결의안 채택

제220회 중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서… 찬반 투표 통해 7대 2로 통과

 

지난 16일 열린 중구의회 제22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철회 촉구 결의안'채택에 앞서 정희창 의원이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 2015. 4. 22

 

중구의회(의장 이경일)는 지난 16일 제22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주민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희창 의원 외 3인이 발의한 이 결의안은 여야 의원들의 합의도출이 어렵게 되자 10여분간 정회 후 결의안을 일부 수정해 표결에 들어간 결과 찬성 7, 반대 2로 통과됐다.

 

의원들은 이 결의안을 통해 첫째, 서울시는 실질적인 대안인 대체도로 건설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즉각 철회하라. 둘째, 서울시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과 관련한 사업예산 지출 등 향후 어떠한 행위도 즉각 중단하라, 셋째, 서울시와 중구청은 진실한 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또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의 추진에 앞서 대체도로 건설 등 대책부터 강구해 달라는 인근 4만여 명의 소상공인과 지역주민의 당연한 요구가 지금까지도 강력하게 지속되고 있다"며 "하지만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에도 차일피일 명확한 입장을 회피한 채, 설상가상 전격적으로 지난 14일 발표를 통해 오는 25일부터 의주로 지하차도 중 용산방향 2개 차로를 영구 폐쇄한다는 강공으로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 착공을 위한 사전조치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의 입장에 따르면 서울역고가의 공원화 사업이 완료되면 고가를 이용하지 못하는 차량이 인근 염천교로 우회하기 때문에 의주로 지하차도를 현상태로 유지하게 된다면 지하차도를 이용하는 차량과 우회하는 차량의 동선이 얽혀 사고 위험이 높아지므로 폐쇄를 결정한 것이라고 한다"며 "의주로 지하차도의 일부차선을 되 메우기 하여 지상화 함으로써 소형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대형차량은 지하차도 우측 지상도로로 우회 시키며, 염천교로 우회하는 구간에 1개 차로를 추가로 확보해 교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한다"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의원들은 "이러한 대책이 그동안 서울역고가를 이용하던 하루 5만대 이상의 차량 통행을 해소하기에는 터무니없을 뿐만 아니라, 대체도로 건설 등을 요구하는 수많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들의 주장을 잠재우기 위한 꼼수라고 밖에 볼 수 없으며,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정당화 하려는 진정성 없는 술수가 아닐 수 없다"며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으로 인해 빚어질 교통체증과 지역경제 침체, 그리고 수많은 상공인들의 생존권 위협을 뒤로한 채, 주민들의 귀와 입을 막고 실질적인 대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는 서울시의 무책임한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은 이제 더 이상 어떠한 이해와 설득도 필요 없게 됐다"고 유감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