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상공회, 소자본 창업교육

중부소상공인지원센터 공동, 200여명 참석 창업 열기 실감

중구상공회(회장 김재용)와 중부소상공인지원센터(센터장 김영신)는 지난 17일부터 양일간 구민회관 1층 소강당에서 창업 희망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 소자본 창업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첫날인 17일에는 김영신 센터장이 소상공인 지원제도, 창업트렌드 및 아이템 정보, 사업계획서 작성 등에 관해, 이튿날인 18일, 지하식 세무사는 창업세무에 관해, 노충섭 상담사는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홍종범 상담사는 상권·입지 전략 등에 관해 강의했다.

 

김 센터장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금년 중소기업청에서는 △스마트샵 육성지원사업 △자영업컨설팅 지원사업 △희망365 지원사업 및 희망키움뱅크 등을, 서울시에서는 △창업 및 점포임차 자금 특별보증제도 △기술기반 청년창업 △희망드림뱅크(마이크로크레딧)자금 등을, 유관기관에서는 △근로복지공단 창업자금 △장애인 고용촉진공단 자금 등을 지원한다"고 했다.

 

그는 "2010년 창업시장은 웰빙과 건강, 친환경 등이 화두가 될 전망"이라며 "특히 유통계에서 확산된 에코열풍이 외식, 판매업은 물론 서비스업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 세무사는 "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임대차계약서, 사업자등록신청서, 인허가증사본 등이 필요하며,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사업게시일로부터 20일 이내 등록·신청하면 3일이내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에 관해 노 상담사는 "매출 촉진 전략으로 간판 설치, 점두·매장관리, 광고·홍보, 접객 서비스, 가격 전략 등이 있다"며 "매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품력, 매장력, 접객력, 홍보력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상담사는 창업요소를 결정하는 것은 △내·외부 환경 및 고객 등 '환경 분석' △사업능력과 자신감 등 '사업자' △독립점, 프랜차이즈 등 '사업형태' △소요예상 및 조달처 확보 등 '자금' △노하우, 사업성, 검증업종 등 '아이템' △출점 타당성, 매출요인 등 '상권·입지' △상품, 가격, 영업, 판촉 전략 등 '마케팅' 이라고 설명하고, "상권의 특성을 파악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