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4년까지 숭례문(남대문), 명동, 을지로, 회현 지하상가를 하나로 연결하는 대규모 도심 지하공간이 탄생한다.
이같이 연결되면 도심의 지하상가와 문화공간, 시민휴식공간이 조성되고 단절돼 있는 지하 보행공간을 연결하고 효율적 이용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다.
도심의 지하 보행시설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지만 시설의 노후화와 지역간 단절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도심내 지하공간을 네트워크화하고 광장ㆍ문화시설 등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 검토를 본격화한다.
서울 도심에는 시청을 중심으로 하는 새서울ㆍ소공ㆍ명동, 회현, 을지로입구, 남대문 등 서울광장(1만3천207㎡)의 2배가 넘는 6개의 지하 보행공간(연장 1천306m, 면적 2만7천384㎡)이 설치돼 있다. 그러나 이들 시설 대부분은 1970년대 개발돼 노후화됐고 각각의 공간이 단절돼 있을 뿐만 아니라, 지상에 있는 고층빌딩과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서울은 67년, 을지로입구와 남대문은 77년, 회현, 소공, 명동은 78년에 각각 준공됐다.
더구나, 이 지역은 서울시청사 신축, 국가상징거리 조성, 남산르네상스 등 활발한 도심활성화 계획이 추진되고 있고 향후 다양한 개발 움직임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돼 이러한 계획과 연계한 지하공간 활용 계획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도심 내 지하 보행 네트워크 확보 △지하 문화공간 및 시민 휴식공간 제공 등 계획적인 지하이용 방안을 마련하고 △인접지역 개발계획과의 연계 △지하공간 관리 및 개발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지상부 상점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검토해 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조사가 실시되는 지역은 숭례문죿시청죿회현죿명동 지하 보행공간으로 올해 말까지 현황 분석, 경제성, 네트워크 방안, 공간 이용계획, 재원조달방안, 기술적, 환경적 타당성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에서는 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공사에 따른 교통혼잡과 환경문제라고 보고 본 용역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검토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서울 도심에 서울광장의 1.4배의 지하 문화공간 및 시민휴식공간이 새롭게 조성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