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원 전문화 확대 시급

푸른 여성 세미나서 지적…지적장애ㆍ발달장애 정부ㆍ지방자치 역할 필요

현재 중구에서는 방과후 프로그램인 ‘방과후 푸르미 학교’라는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의무교육기간이 벗어난 학령기 이후의 성인대상의 특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복지관을 확대 설립하고 교원의 전문화를 꾀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는 지적이 대두됐다.

 

 따라서 지적장애와 발달장애에 관한 특수교육에 관해 폭넓은 통합교육과 시설확충을 위해서는 인적, 물적자원의 확충과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조례의 확대제정이 더욱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달 22일 서울시의회 별관 대회의실에서 ‘지적장애와 발달장애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린 푸른 여성세미나에서 이같이 지적됐다.

 

 지적장애 아동은 물론, 학령기가 지난 성인기의 지적장애인들에게 적절한 특수교육이 원활하게 지원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특수교육시설의 설립과 법령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세미나를 주관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의 현황 △서울시 특수교육 발전방향(추진계획)등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됐다.

 

#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의 현황

 

 장애유형간 중증도는 지적장애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시ㆍ청각장애, 그리고 지체장애이며 연령대는 노년기와 장년기는 비슷하고, 그 다음은 청년기, 학령기 순으로 후천적 장애의 요인이 많음을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0세에서 18세까지의 발달장애는 어느 한부분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지연됨에 일어나는 문제로 장애영역별 특수교육기관의 부족문제, 지역별 특수교육기관의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교육복지 사회 구현을 위해 과밀학급 해소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특수교육 발전방향(추진계획)

 

 학교급별 교육연계성 보장을 위한 특수학급 신ㆍ증설하고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시설을 확대해 취학기회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

 

 이와 함께 특수교육 전문직 교원을 확대배치하고, 장애이해 및 인식 개선과 함께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교류를 확대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통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신지체’ 라는 용어대신 2007년 10월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으로 인해 '지적장애' 라는 용어를 쓰게 됐지만 여전히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빈번히 쓰일만큼 지적장애에 대한 이해도나 인식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 실태다.

 

 한편 이날 중구의회 이혜경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이 특별히 참석해 세미나 내용에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