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에서 남산을 바라본 세운재정비추진사업 조감도.
세운상가 일대 연면적 300만㎡(약 90만평)에 주거, 업무, 상업, 문화시설이 혼합된 대규모 복합단지로 재정비된다.
종묘와 남산을 연결하는 대규모 도심 남북녹지축이 친환경적으로 복원되고 청계천변에 친수공간, 광장, 공연장 등이 조성돼 도심 내 문화ㆍ예술 거점으로 변모한다.
서울시는 ‘도심속의 신도심’이라는 주제로 도심재창조를 위한 '세운 재정비 촉진계획(안)' 수립을 최근 완료하고, 중구, 종로구등 에 주민공람, 의회 의견 청취, 공청회 등 법정 절차를 이행할 것을 요청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 300만㎡ 대규모 복합단지ㆍ녹지대 조성
세운재정비 촉진지구는 중구 입정동과 종로3가 등 세운상가 주변 43만8585㎡(약 13만평) 규모로 도심상권의 부활등 체계적인 사업을 위해 6개 구역으로 나뉘어 오는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이 일대에는 연면적 303만7천269㎡에 용적률은 850% 이하로, 도심부 높이가 제한돼 건물 최고 높이는 122m(기준 90m)로 주거, 업무, 상업시설등 대규모 복합단지가 들어선다.
용도별 면적은 주거 149만6천526㎡, 업무 92만3천593㎡, 상업 50만891㎡, 문화공공시설 11만6천259㎡ 등이다.
을지로 남측 세운 6구역은 4개구역으로 분리시행도 가능토록 했으며, 도시환경정비사업(세운상가 부분 포함), 도시계획시설사업을 병행키로 했다.
블록단위의 복합용도개발을 실시하고 총면적 대비 30%이상의 주거용도를 도입하고 도심 공동화방지를 유도하되, 주거비율의 과도한 증가방지와 복합개발 유도를 위해 블록별 개발 총면적 대비 50% 이하로 제한키로 했다.
남북 육경축 조성을 위해 세운상가를 철거하고 1조 5000억원을 투입해 종묘와 남산을 잇는 폭 90m, 길이 1㎞등 총 9만㎡에 대규모 녹지대를 조성해 장기적으로는 북한산과 관악산까지 녹지축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종묘를 보호하기 위해 종로변의 건축높이를 기존 세운상가 높이인 약 55m이라로 제한하고, 종묘정전 진입축을 존중하는 재정비 공간계획을 수립, 어도축을 연장하는 시각통로를 확보하고 종묘의 역사문화적 위상을 제고한다는 것이다.
청계천에서 N서울타워를 바라볼 수 있도록 폭 20m 이상 보행공간도 만들어 걷고 싶은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지구내에 종합예술공연시설, 녹지축내 야외공연장등의 문화 인프라를 구축, 충무로와 연계한 영화문화산업의 메카로서 문화적 상징성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의 거점으로 발전시켜 관광명소로 만들어 나간다는 것이다.
◆ 8월 결정고시 뒤 본격 추진…중구 선행해야 될 문제점 많아
서울시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에 대한 자치구 주민공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8월 계획을 결정고시한 뒤 구역별로 재정비촉진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지구 내 6개 촉진구역 가운데 5개는 도시환경정비사업, 1개는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각각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들 구역별로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난해 7월 재정비 촉진계획이 결정된 1단계 구간인 세운1구역 도시계획시설사업은 오는 11월 현대상가 철거를 목표로 협의 보상(보상률 98%) 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90년대부터 논의돼 왔던 세운상가 철거와 그 동안 장기간 방치돼 노후 슬럼화된 세운상가 주변지역에 대해 ‘도심속의 신도심’재창조 계획을 수립하고 블록단위 복합개발방식을 통한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2006년10월26일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었다.
우선사업이 추진중인 1단계구간에 대해 재정비촉진계획을 2007년7월30일 결정고시했으며. 이번 전체구간에 대한 주민공람을 추진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서울시 균형발전본부 관계자는 세운상가 재개발 사업은 녹지 조성에 소요되는 1조5000억원을 포함 총 18조원 정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중구는 작년 12월7일 재정비촉진계획(안)에 대한 절차이행을 중구에 요청했지만 중구는 이 계획을 재수립해 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하는등 갈등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일단 받아들인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구는 개발단위를 대블럭으로 설정할 경우 이해관계인이 현재는 50~100명이지만 500~1천명으로 증가할 수 있어 소유자간 의견 수렴이 어려워 사업이 장기화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녹지축 부분 토지등 소유자를 포함하면 기존 토지등 소유자와 갈등이 증폭돼 사업주체 형성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세입자 대책, 기반시설부담비용 증가등으로 실질적인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세운재정비촉진계획(안) 수립시 구청에서는 공람절차만 수행하고 모든 계획을 서울시에서 결정하게 돼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시행은 민간주도로 진행하게 돼 있어 주민의사가 반영되지 못할 경우 사업실현이 불가능해 진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높이제한에 따라 창의적이고 기능적인 건축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어 도시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녹지축 조성을 위한 막대한 기반시설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용적률과 층수는 종전보다 강화돼 장기간 사업시행이 곤란할 수 있다는 것 이다.
기존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안과 비교해 보면 녹지축부분의 경우 기존안에는 녹지축 개발이 제외돼 있고 양편 20m만 정비사업시 부담토록 돼 있지만 이번 촉진안에는 녹지축의 건물과 상가등을 포함토록 돼 있다.
기존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안에는 소규모 블록에 용적률이 1천% 이하, 높이는 150m까지 가능하지만 이번 촉진계획은 개발단위를 대블럭으로 합병하고, 용적률도 850%이하 122m내외로 축소토록 해 문제점을 안고 있다.
종묘ㆍ남산 연결하는 도심 남북녹지축 친환경적 복원
역사ㆍ문화ㆍ관광 거점 도심 복합개발로 경제 활성화 기여
세계 수준의 도심 관광명소 조성, 디자인 서울 대내외적 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