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구 상징 브랜드 BI 탄생

중구 브랜드 ‘서울의 중심, 중구’…캘리그래피로 중구의 비전 표현

 

 도약과 번영의 강한중구, 편안하고 활기찬 행복중구를 상징하는 서울 중구의 도시브랜드(BI:Brand Identity)가 새롭게 탄생했다.

 

 브랜드명은 ‘서울의 중심, 중구’로 ‘하이 서울’ ‘다이나믹 부산’ ‘해피수원’처럼 외국어 일색인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와 달리 한글로 이뤄진 것이 특징. 외국인을 위해 영문으로는 ‘Heart of Seoul, Junggu’로 응용된다.

 

 ‘서울의 중심, 중구’는 지리적 중심뿐만 아니라 사회ㆍ경제ㆍ문화의 심장부에 있는 중구만의 정체성과 장점을 의미한다. 브랜드 디자인은 힘있고 역동적인 캘리그래피(calligraphy, 손글씨)를 통해 한국적 멋을 나타내고 세계 명품 도시로 도약하는 중구의 비전을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디자인 색상도 화려한 색상보다는 검정색(글씨)과 빨간색(낙관) 두 색깔로 구성해 전통과 미래를 의미하듯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이 브랜드는 앞으로 중구의 공문서는 물론 모든 행정서식과 시설물ㆍ명함ㆍ공용차량ㆍ기념품ㆍ각종 홍보물 등에 활용된다. 지난 2000년 개발돼 현재 사용중인 중구 CI와 함께 매체특성에 맞게 병행 사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