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샘플·패턴 온라인 플랫폼 가동

중구, 온택트 비즈니스 해외서도 가능… 상담·주문·샘플·제작·결제 온라인서 해결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전국 최초로 의류 제조업 샘플·패턴 분야 일감연계를 위한 온라인플랫폼 ‘SP HOTSPOT(샘플패턴 맛집, http://www.sphotspot.com)’을 7일 오픈했다.

 

최근 글로벌 SPA브랜드, 온라인유통 급증 등 의류사업의 급격한 변화에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치면서 관련 업계들은 일감부족 심화로 심각한 영업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중구는 샘플·패턴 업체의 지속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 온라인 플랫폼 ‘SP HOTSPOT’을 구축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온라인플랫폼 ‘SP HOTSPOT’은 상담부터 주문, 의류 샘플·제작까지 쉽고 빠르게 진행되며 이를 통한 주문·결제까지 동시에 이뤄지는 온라인 공간이다.

 

플랫폼에서는 주문이 들어오면 의상 디자인이 빠르게 패턴과 3D 가상샘플로 구현된다. 실물을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보지 않아도 3D 아웃핏 형태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을 수정하거나 사이즈 그레이딩 작업을 거쳐 고객의 입맛에 맞는 샘플을 다시 제작해 볼 수도 있어, 개인의 취향이나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맞춤형으로 변하고 있는 글로벌 패션시장의 트랜드와도 맥을 같이 한다. 국내외 활동 디자이너는 물론 신진디자이너, 인플루언서, 의류브랜드사, 대학생이나 일반인까지 다품종소량 의류제작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최적화된 시스템이기도 하다.

 

완성된 패턴은 자동재단장비 등과 호환이 가능해 곧바로 샘플·패턴업체를 연계해 실물 작업에 투입이 가능하다.

 

디자인 기획에서 제조 및 생산까지 일련의 모든 정보는 PLM(제품수명주기관리)시스템을 적용해 실시간 DB로 저장된다. 구는 이러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해 국내외 바이어와 샘플·패턴 업체와의 실질적 일감연계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양호 구청장은 “의류 샘플 제작 전 과정이 주문자와 생산자간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온라인플랫폼 ‘SP HOTSPOT’은 저렴한 비용과 용이한 접근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어디서든 바이어와 샘플패턴 업체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