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름소통 서비스' 내달 시행

구민소통시스템 전산구축… 휴대폰으로 문자 보내면 바로 답변

중구가 구민 의견을 문자 메세지로 바로 확인,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중구는 구민 누구나 다양한 의견을 문자메시지로 작성해 보낼 수 있는 '빠름 소통서비스'를 오는 4월부터 운영한다.

 

'빠름 소통서비스'는 말 그대로 핸드폰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이메일 등을 이용해 구청과 구민들이 메시지로 신속하게 의견을 서로 주고받는 서비스다.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그동안 전 구민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치우치는 면이 많았다. 또한 답변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여론을 수렴하는데 미흡했다.

 

이 서비스 시행으로 구민들에게 필요한 생활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주부나 여성들에게 문화와 취미·육아·교육정보를, 차상위 저소득자와 취약계층 주민에게는 각종 복지정보를, 어르신들에게는 의료정보를, 미취업자와 대학생들에게는 구직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호우주의보, 한파, 오존경보 등 재난 상황전파도 문자서비스로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다양한 의견이나 궁금증이 있을 때 담당부서로 전화하거나 휴대폰을 이용 #1110-3396번으로 문자를 보내면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중구는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각 부서별로 담당자를 지정해 교육을 실시했으며, 주민소통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3월 시범 운영을 거쳐 정식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구 홈페이지와 동주민센터에서 문자서비스로 소통을 희망하는 구민들의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전입주민, 통반장, 직능단체, 저소득 세대 등을 대상으로 정보제공 희망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