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청(교육장 유영조)은 지난달 19일부터 20일까지 2일간 2010 중부 초등 영어 원어민보조교사 워크숍을 실시했다.
의사소통 능력 신장 중심의 영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해마다 확대 배치되고 있는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의 복무관리 및 한국인 교사와의 효율적인 협력수업(co-teaching)을 위해 중부교육청 초등교육과에서는 관내 초등 영어 원어민보조교사 37명을 대상으로 중부교육청 3층 대회의실 및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등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첫째 날에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영어수업지도능력 향상 및 수업 전문성 신장 제고를 위해 정명희(독립문초 교사)를 현장 전문 강사로 초빙해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와의 성공적인 협력수업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독립문초(Matthew Crompton)와 세검정초(Paul Youn) 등 2개 학교의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들의 실제적인 영어수업 기술을 함께 나눴다.
둘째 날에는 삼성동 KOUS에서 풍물을 배우고, 인사동 거리 및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관람을 했다.
마지막으로 전통공연을 관람을 통해 한국전통문화의 맛과 멋을 체험하는 좋은 시간을 가졌다.
2010 중부 초등 영어 워크숍은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함께 고민을 풀어나가는 큰 장이 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청소년상담센터'에서는 8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집단상담실 및 세미나실에서 관내 학습부진중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업성취동기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청소년상담센터는 상담을 전공한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원이 관내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습상담, 진로상담, 학교부적응상담, 비행상담, 성격 및 대인관계 상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월 2~3회는 아동·청소년정신과전문의가 방문해 정신의학상의 문제에 대한 상담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약 7천여 건의 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업성취동기향상 프로그램'도 청소년상담센터의 사업 중 '학업능력향상을 위한 상담'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관내 중학교 학습부진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특히 이번에는 학생의 꿈과 비전, 자신감, 학업 동기의 중요성 등에 대한 정서적이고 정의적인 인성교육의 측면을 강조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이해영역, 동기영역, 인지영역, 행동영역 등의 4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부교육청은 관내 학습부진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과 약점을 분석하고, 자신의 약점은 보완하되 강점은 더욱 계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더 나아가 학생 자신의 꿈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유익한 다짐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