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공동주택 환경개선'에 6억 5천 투입

중구 소재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 66개소 대상
시설물 보강, 관리노동자 근무환경 개선 등 사업비의 50∼70%
4월 14일까지 중구청 주택과로 신청, 5월 지원 대상 확정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환경개선에 역대 최대 규모인 6억 5천만원을 투입한다.


구는 오는 4월 14일까지 '공동주택 지원사업' 참여 단지를 모집한다고 3월 17일 밝혔다.


신청대상은 중구 내 2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총 66개소(2만 3천 890세대)다.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을 위해 조합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승인받은 곳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가능한 사업은 △재난안전시설물의 보수 및 보강 △경비원·미화원 등 관리노동자 근무환경 개선 △노후 시설물 안전강화 △도로·하수시설 보수 △보안등 및 CCTV의 설치·유지 △기타 주민 공동시설 보수 등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는 시설물 안전 보강과 관리노동자 근무환경 개선 사업을 우선적으로 심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원 규모는 각 사업비의 50∼70%이며, 단지 당 최대 1억 3천만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자립기반이 취약한 소규모 단지를 대상으로는 지원폭을 확대한다. 전용면적이 85㎡ 이하면서 준공된 지 15년이 넘은 소규모 공동주택은 최대 60∼80%까지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은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을 거친 후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기타 증빙서류를 4월 14일까지 중구청 주택과에 제출하면 된다.


구는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거쳐 사업의 타당성·적법성·필요성 여부를 검토하고 심의를 통해 5월 중 지원대상을 최종 선발한다.


한편, 구는 지난해 관내 공동주택 30곳을 대상으로 △단지 내 도로보수 △CCTV 교체 △다목적 공동시설 보수 등의 사업비를 지원한 바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도심부에 자리한 중구는 그간 여러 규제로 재개발 등 주거환경 개선이 쉽지 않았다”며 “구민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보다 머물고, 살고 싶은 중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