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 축소계획 철회하라”

길기영 의장 등 의원 6명 국립중앙의료원 앞에서 성명서 발표
병상 규모를 늘리지 않고 필수 중증의료 기능 강화는 불가능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국립중앙의료원 지부장 등도 동참

 

중구의회(의장 길기영)는 2월 8일,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앞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축소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중구의회 길기영 의장, 윤판오 부의장, 이정미 의원, 송재천 의원, 조미정 의원, 허상욱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서는 메르스, 코로나19 등 국가재난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에 앞장서 온 국립중앙의료원의 신축 이전 사업을 추진해 필수 중증의료를 강화할 것을 밝혀왔으나 기획재정부에서는 산술적 기준과 경제 논리를 앞세워 병상 수 규모를 축소 결정했다”며 “규모를 늘리지 않고서는 필수 중증의료 기능 강화는 불가능하며 공공의료서비스의 도움이 절실한 취약계층의 의료 제공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규탄했다.


이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 국립중앙의료원 안수경 지부장등도 동참하고 “앞으롤 중구지역 주요 인사들과도 이 문제를 적극 논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에서도 1월 12일 “기재부는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축소 결정을 즉각 폐기하고 코로나19시대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었다.


전문의협의회에 따르면 감염병 위기 등 재난 상황 시 미충족 필수의료 대응을 위해서는 현재 800병상 규모에서 총 1천병상 이상의 규모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지만 기획재정부는 이에 역행하는 결정을 내놓아 곳곳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구의회 의원들은 “국립중앙의료원은 단순한 병원이 아닌 보편적 의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의료의 최전선으로 정부는 수익을 저울질 할 게 아니라 불가피한 적자를 감당하더라도 국립중앙의료원이 공공의료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길기영 의장은 “2000년대 이후 발생한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등 국가 재난 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에 앞장서 온 공공의료기관”이라며 “앞으로 의회 차원에서도 서명운동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참여와 지지를 이끌어내며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축소를 저지하는 데 모든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