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중구문화재단 제8대 사장에 조세현씨 선임

중앙대 예술대학서 사진학을 전공하고 언론출판사서 기자 활동
패션잡지·광고·다큐멘터리 사진 작가… 1일 공식취임 임기는 3년
“경험과 노하우로 중구 문화사업 안정적으로 유지·발전” 다짐

서울 중구문화재단(이사장 김길성) 제8대 사장으로 조세현(64, 사진)씨를 선임했다고 10월 31일 밝혔다.


조 신임 사장은 중앙대 예술대학에서 사진학을 전공하고 언론출판사에서 기자를 거친 후 사진작가로 활동하며 다수의 패션잡지와 광고, 다큐멘터리 사진, 국내외 개인전, 에세이를 발표한 1대 스타 사진 작가로 알려져 있다. 최근까지도 활발한 창작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대한민국이 사랑하는 대표 사진가다. 


또한 중앙대 예술대학교 석좌교수와 예술대학원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서울시 홍보대사, 평창올림픽 홍보대사, 유엔난민기구 자문위원 등으로 위촉돼 사진을 매개로 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노숙인, 입양아,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소외계층을 위한 예술, 교육 사업을 펼쳐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유엔난민기구 공로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조 신임 사장은 11월 1일 공식 취임하고 임기는 3년이다.


이번 임명에 앞서 김길성 구청장은 “조세현 신임 사장은 오랜 기간 소외된 계층을 위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에 힘써 선한 영향력을 펼쳐 왔으며, 문화예술계는 물론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중구문화재단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중구문화재단이 미래를 앞서가는 재단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세현 신임 사장은 “문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기조는 창조적 활동 지원과 이를 일반 대중이 보다 쉽고 활발히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중구문화재단의 기본적인 문화사업들을 안정적으로 유지·발전시키면서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점진적으로 확대 재생산하고 대중과 소통하며 더 낮고 어두운 곳에 문화를 보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에 중구문화재단은 미래지향적인 시각문화 개발로 새로운 문화영역 확장, 문화소외계층과 문화소외지역에 문화나눔 등으로 충무아트센터, 갤러리, 도서관을 비롯한 문화공간에서 고급문화를 가깝게 학습,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