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약수 지구단위계획 8년 만에 재정비

건축물 높이 공동개발 등 규제 대폭 완화… 민선 8기 들어 가속화
민선 8기 들어 규제완화 급물살

 

 

중구 동부권 중심지인 약수사거리의 개발 시기가 앞당겨질 전망이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약수 지구단위계획을 8년 만에 재정비해 9월 1일 중구청소년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리고 9월내 고시를 위해 7일까지 공람을 실시하고 있다.

 

대상지는 지하철 약수역(3·6호선)을 중심으로 동호로와 다산로가 교차하는 약수사거리 주변이다. 해당 면적은 약 16만9천㎡로, 대로변에는 음식점, 편의점과 같은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섰고 배후에는 주거시설이 자리 잡고 있다.

이번에 변경된 약수 지구단위계획의 골자는 환경 개선을 가로막던 개발규제 완화다.

 

우선 건축물 높이 제한을 대로변은 기존 최고 50m에서 60m까지, 이면부 주거지는 기존 20m에서 30m까지 조정했다. 필지당 최대개발규모도 대로변은 기존 1천300㎡에서 1천500㎡, 이면부는 기존 600㎡에서 700㎡까지 늘렸다.

 

또한 다소 엄격했던 소유자 간 공동개발도 최소화해 개발 문턱을 낮췄다. 아울러 대로변에 공연장이나 전시장 같은 문화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건축물 권장 용도를 조정하는 등 역세권 강화에도 힘을 보탰다.

 

중구 동부권은 전체 인구의 70% 이상이 거주하는 핵심지역이다. 그중에서도 약수사거리는 이동거점인 약수역이 있어 중구의 핵심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약수사거리의 개발 흐름은 민선 8기 김길성 구청장이 취임하며 급변했다.

김 구청장은 취임 직후 공동화 현상을 해소하고, 침체된 도심에 1년 365일 활력을 불어넣고자 ‘다산로변 개발규제 완화’를 전면에 내세웠다.

 

앞으로 중구는 남산 고도제한 완화, 다산로변 고밀 복합개발 등을 추진하는 만큼, 완화 폭이 더 늘어나도록 약수 지구단위계획을 꾸준히 보완할 방침이다.

 

김길성 구청장은 “약수사거리는 중구를 대표하는 얼굴임에도 오랜 시간 발이 묶여 있었다”며 “역세권 복합개발과 노후 주거지 개선에 활력을 부여할 이번 약수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지역 발전의 의미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