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매체 속에서 청소년을 만나다’

2022학년도 종로 위(Wee)센터 상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전문상담(교)사들 대상으로 6월 17일과 24일 2회 진행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관내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6월 17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상담기법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관내 상담(교)사 50여명을 대상으로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다양한 매체 속에서 청소년을 만나다’ 라는 큰 주제 속에 6월 17일은 초등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상담을 위한 모래놀이치료의 이해 및 활용’ 이라는 주제로 실시한다. 이는 언어로 자기 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상담 장면에서 모래와 피규어를 활용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전해졌다. 


6월 24일에는 중등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상담을 위한 보드게임 활용’ 이라는 주제로 비자발적인 학생들을 위해 상담의 문턱을 낮추고, 상담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계획 됐었다. 


이 연수는 실습 위주로 진행됨에 따라 상담교사들은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상담기법들을 몸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연수를 통해 상담교사들이 학생 상담 시 익힌 상담기법들을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매체들을 통해 학생들의 일상 회복을 돕고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