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지역거점공공병원 인증준비 교육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준비를 주제로 실시간 비대면 교육
지역거점공공병원 인증평가 관련 업무담당자 40여명 대상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지난 14일부터 15일 양일간 지역거점공공병원 인증평가 관련 업무담당자 40여명을 대상으로 ‘2021년 3주기 의료기관 인증 준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의료기관 인증조사 기준과 준비 방향, 병원별 대응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3주기 인증 준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우려되는 상황을 고려해 생중계하는 방식의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프로그램은 △3주기 인증기준 및 표준지침서 개요 △조사항목과 기준의 이해 △3주기 인증평가 준비사항 및 대응 사례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조사 Q&A 등이다.의료기관 인증은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써, 의료기관 운영 실태를 종합 평가해 기준을 통과한 기관에 4년간 인증의료기관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의료법 제58조'에 따라 지역거점공공병원이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인증지원 사업 수행 및 관련 교육훈련을 제공하였으며, 현재까지 35개소 중 33개소가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국가 공공의료교육 인재양성의 중심기관이자 대표기관으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중앙과 지역 간 교육훈련협력 체계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