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부가가치의 최고 핵심은 ‘포장디자인’

유망중소기업을 찾아서 ③ / 방산시장 포장랜드(대표 김주연)
안정적인 생산시스템 구축 고객만족 추구
포장은 상품의 얼굴이며 기업의 이미지다

 

포장은 상품의 얼굴이며 기업의 이미지를 확립하는 세일즈맨이다. 오늘날 제조업체나 판매기업에서는 포장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고를 때 제품보다는 포장을 보고 선택하기 때문이다. 제품의 얼굴인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구매동기 유발이나 유통의 합리화를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포장산업이 자동차산업에 다음가는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특히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로 온라인 구매가 폭증하면서 포장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포장은 종류와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다. 다년간 포장산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포장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방산시장 포장랜드 김주연(54) 대표를 만나 비대면 시대의 포장 종류와 활용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방산시장 일대에는 다양하고 안정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비닐봉투/택배봉투/비닐원단(OPP봉투, PP포리백, 택배봉투/DM우편봉투, 전단·안전·일반·마트봉투, 커피/베이커리봉투) △PVC/PET투명케이스(투명원통, 캔원통, 사각케이스, PC투명파이프, 게또바시, PP케이스, PVC원단/재단판, 케이크박스, PVC이사박스) △PVC고주파/비닐 지퍼백 △정전기/진공/은박봉투 △비닐복주머니 △종이상자 △종이 쇼핑백 △김장/쓰레기/야채봉투 △포장부자재 △스티커 제작은 물론 시즌상품이나 주문 제작이 언제든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포장류가 2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스크 포장은 PVC고주파 팩을 많이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주문제작의 경우 1주일이면 납품이 가능하다.

 

9년 전 우연찮은 기회에 포장시장에 뛰어들게 된 김주연 대표는 “현대사회에서 포장은 광고 이상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매출상승 요인으로서 마트나 백화점 진열시 눈에 띄는 포장은 매출상승으로 이어지며 포장의 기술로 식품 등의 유통기한은 최고 5년까지 발전했다”며 “소비자는 상품을 고를 때 제품보다는 포장을 먼저 보고 상품을 선정하고 있다. 따라서 포장은 제품을 값어치 이상으로 비중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디자인이나 아이디어는 따라할 수 있지만 기술과 노하우는 결코 따라할 수 없다”면서 “이는 포장랜드만의 자부심이며 고객과의 약속이다. 최고의 포장으로 고객의 매출을 증진시키고 있다”고 역설했다.

 

김 대표는 “공장 직영 맞춤제작 전문업체 포장랜드의 포장제작, 케이스제작은 단가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장제품을 취급하며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제작할 수 있다”며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의☎(02)2263-3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