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경력교사 생활지도 역량강화 연수 운영

2024 중부교육지원청 ‘관계가꿈 꾸러미’ 프로그램 운영
다른 사람 입장 이해하는 관계맺음·관계이음·관계돋음 등

 

서울특별시중부교육청(교육장 안윤호)은 오는 4월 24일, 중부교육지원청 별관 1층 강당에서 ‘2024 중부 관계가꿈 꾸러미, 저경력 교사 생활지도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중부 관계가꿈 꾸러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화해와 관계 회복 중심의 회복적 생활교육 내실화를 위해 마련됐다. 


중부 관계가꿈 꾸러미’란 중부 학생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며 상호 존중의 관계를 맺고(관계맺음), 공감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관계를 회복하며(관계이음), 학생 참여 중심의 활동을 바탕으로 개인의 성장과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만들어 가는(관계돋음) 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의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연수는 관내 초·중등 교원 중에 교육 경력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들에게 실질적인 학급 관계 회복 노하우와 갈등 해결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관계조정 전문가로 활동 중인 위지영을 강사로 위촉해 ‘갈등 해결을 통한 평화로운 학급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했다. 무엇보다 이 연수는 관계 회복과 화해에 중점을 두고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토록 실제 사례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안윤호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저경력 교사들이 학생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평화로운 학교 생활문화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