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전통시장 상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과 매출 증대를 돕기 위해 오는 9월 18일과 23일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추진한다. 남대문시장, 방산시장, 약수시장 골목형상점가 등 관내 전통시장 및 골목형상점가 점포 8개소가 참여한다. 참여 점포는 액세서리, 김치찌개, 인조나무, 스카프, 아동복, 에코백, 티셔츠, 수영모, 꽃게살장, 갈치속젓 등 각 시장을 대표하는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방송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네이버 쇼핑라이브 채널을 통해 송출된다. 라이브 방송 참여 점포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한정 특가 판매와 함께 ‘구매 인증 이벤트’를 연다. 방송 중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중 추첨을 통해 1만 원 상당의 세탁세제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참여 혜택이 마련된다. 이번 방송은 단순한 판로 지원을 넘어, 교육부터 현장 운영, 사후 피드백까지 단계별 지원이 함께 이뤄진다. 중구는 지난 6~7월 라이브커머스 교육을 실시해 상인들의 온라인 판매 역량 강화를 도왔다. 삼익패션타운의 한 점포는 교육 기간 중 라이브커머스를 직접 진행해 실제 판매 수익을 거두기도 했다. 구는 이번 방송이 추석을 앞두고 주민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추석명절을 앞두고 오는 9월 17일 오후 6시부터 총 30억 원 규모의 ‘서울중구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이번 상품권은 서울페이플러스 앱에서 7%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1인당 월 구매한도는 50만 원, 최대 보유 한도는 150만 원이다. 상품권은 구매일로부터 5년간 사용 가능하다. 상품권은 신용카드로도 구매할 수 있으나, 카드 결제분은 선물하기와 부분 환불이 제한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구매 후 상품권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전액 환불이 가능하지만, 일부 금액을 사용한 경우에는 구매액의 60% 이상을 소진해야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 상품권 사용액의 2%를 돌려받는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된다. 발행일부터 사용한 금액은 사용한 다음 달 20일에 환급된다. 기존에 보유한 (신)중구사랑상품권도 이 기간에 사용하면 동일 혜택이 적용된다. 이벤트는 발행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운영된다. 상품권은 중구 내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전통시장, 골목상권, 동네 마트·식당 등 관내 약 2만 7천여 개 가맹점이 있으며, 가맹점 정보는 서울페이플러스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발행하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서울사무소(소장 이재필, 이하 농관원)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급증하는 육류·과일류·나물류 등 제수용품과 건강기능식품·전통식품·갈비류 등 선물용품, 지역 유명 특산품에 대해 서울을 중심으로 9월 15일부터 10월 2일(18일간)까지 원산지표시의 적정 여부를 일제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9월15일부터 9월22일까지는 선물·제수용 농식품 제조·가공업체등을 우선 점검하고, 9월23일부터 10월2일까지는 소비가 많은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의 농축산물 유통업체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단속을 통해 외국산을 국내산으로 거짓표시 하거나 인지도가 낮은 지역 농산물을 유명 특산품으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형사처벌을 하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 할 예정이다. 또한, 올바른 원산지 표시 정착을 위해 전통시장 등에서 특사경·소비자단체 명예감시원·시장상인회와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제수용품 구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산과 외국산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를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농관원 이재필 소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소비자들이 우리 농식품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점
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는 지난 9월 9일 DDP패션몰 5층 서울패션창작스튜디오에서 채규용 회장 취임식과 함께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이번 취임식에는 김길성 중구청장, 윤판오 중구의회 의장, 엄경석 성동구 의원, 김정안 중구상권발전소 이사장, 김영복 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장, 문남엽 남대문상인회장등 내외 귀빈과 각 상가 상인회 대표들이 참석해 동대문 패션산업의 도약을 다짐했다. 채규용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동대문은 대한민국 패션산업의 중심이자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패션 허브”라며 “연합회는 도매 유통의 선두주자로써 언제나 함께하는 거대한 공동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동대문은 단순한 시장이나 상권을 넘어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최신 유행을 가장 빠르게 누리 수 있는 창구이며, 해외 바이어들에게는 K-패션을 직접 경험하고 세계로 수출하는 플랫폼이고, 상인들의 삶의 터전이자 국가적 산업 자산으로서 K-패션의 위상을 세계 속에 드높이는 심장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급격한 유통 환경 변화, 온라인 시장 확대, 원부자재 가격 상승, 노후화된 인프라 등 동대문이 직면한 현실적 도전을 언급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가치로 △소통 △상생 △협치의 미래비전을 선포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의 국내 최대 건어물 도매시장인 중부·신중부시장에서 9월 5일 ‘중부·신중부시장 건어물 맥주 축제’가 열렸다. 올해로 8회를 맞는 건어물 맥주 축제는 중부·신중부시장의 주력 상품인 건어물과 시원한 맥주를 즐기는 축제로 진행됐다. 축제는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중부·신중부시장 1문부터 5문으로 이어지는 시장 골목에서 펼쳐졌다. 행사장 곳곳에는 먹거리 부스, 무대, 포토존과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먹거리 부스에서는 다양한 건어물 안주세트를 저렴하게 판매하며, 맥주는 잔당 1천원에 판매했다. 또한 인기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테마로 한 다양한 게임과 포토존이 마련돼 흥미를 끌기도 했다. 본격적인 축제 분위기는 저녁 6시부터 시작됐다. 행사장 중앙에 마련된 무대에 개회식과 함께 브라스밴드, 트로트, EDM DJ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펼쳐졌다. 가족 단위 방문객부터 대학생, 직장인, 상인, 관광객까지 누구나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무대를 구성했다. 축제에 앞서, 사전 행사도 이틀간 진행됐다. 지난 3일과 4일에는 인근 어린이집 원생 210명이 참여하는 열쇠고리, 부채 만들기, 타투 체험 프로그램을, 오후 2시부터는 텀블러, 라면을 증정하
방산시장상인연합회(회장 김진숙)는 지난 8월 28일 중구구민회관 3층 대강당에서 ‘2025년도 제38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재적회원 352명 중 254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결산·감사보고, 24대 1기 임원 및 이사, 24대 2기 이사들의 인사와 각조 참가 우수조 시상식이 진행됐다. 참가 우수조에는 1등 2조, 2등 13조, 3등 22조 등 9등까지 50만원을 기준으로 각각 차등 지급했다. 이들은 첫째, 방산시장상인연합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둘째, 회원들과 상부상조하는데 앞장서고, 셋째, 시장질서를 지키며 국가발전에 앞장선다 등 3개항을 결의했다. 이날 회장을 역임한 조기섭 김교선 김인수 정병원 고문등이 참석해 총회를 축하했다. 이에 앞서 김국진 사업본부장은 "2025년 시무식과 제26회 한마음단합대회 등 행사와 중구 도시제조업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 시행, 상인역량강화교육, 중구상권발전소 활성화 지원사업등을 추진했으며, 오는 10월에는 제8회 방산시장 인쇄포장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보고 했다. 그는 특히 “회원 상호간의 협조와 친목을 도모하고 시장의 홍보와 상인연합회 발전을 위해 각종 행사 및 사업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김진숙 회장은 “앞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의 국내 최대 건어물 도매시장인 중부·신중부시장에서 오는 9월 5일, 여름의 끝자락 더위를 날려줄 ‘중부·신중부시장 건어물 맥주 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8회를 맞는 건어물 맥주 축제는 중부·신중부시장의 주력 상품인 건어물과 시원한 맥주를 즐기는 축제다. 축제는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중부·신중부시장 1문부터 5문으로 이어지는 시장 골목에서 펼쳐진다. 행사장 곳곳에는 먹거리 부스, 무대, 포토존과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먹거리 부스에서는 다양한 건어물 안주세트를 저렴하게 판매하며, 맥주는 잔당 1천원에 판매한다. 또한 인기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테마로 한 다양한 게임과 포토존이 마련돼 흥미를 더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축제 분위기는 저녁 6시부터 무르익는다. 행사장 중앙에 마련된 무대에 개회식과 함께 브라스밴드, 트로트, EDM DJ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펼쳐진다. 가족 단위 방문객부터 대학생, 직장인, 상인, 관광객까지 누구나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무대를 구성했다. 축제에 앞서, 사전 행사도 이틀간 진행된다. 오는 3일(수)과 4일(목) 오전에는 인근 어린이집 원생 210명이 참여하는 열쇠고리, 부채 만들기, 타투 체험 등
서울 중구가 8월 28일부터 ‘동대문 바이어라운지’를 K-푸드, K-패션, K-문화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바이어와 관광객, 그리고 전국 전통시장이 교류하는 상생 플랫폼으로 운영한다. ‘동대문 바이어라운지(중구 마장로22 DDP패션몰 4층)’는 다목적 패션 커뮤니티 공간으로 동대문 상인과 국내외 바이어의 연계를 돕고 라이브커머스 제작을 위한 장비와 공간 대여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동대문 시장의 우수 제품 등을 전시·홍보하는 쇼룸이자 비즈니스 미팅 공간 역할도 하고 있다. 라운지는 평화시장, 테크노상가 등 동대문권역 전통시장에서 당일 구매한 영수증을 소지한 고객에게 개방되며, 방문객은 전시·홍보존과 시식 코너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공항 라운지 스타일로 설계된 편안한 환경에서 K-푸드와 음료를 즐기며 동대문권역 전통시장과 전국 각지 상권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구민이 라운지 체험 후기를 SNS나 블로그, 영상 채널에 공유하면 동대문 상가가 협찬한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라운지를 통해 정보를 접한 방문객이 해당 지역을 직접 방문할 경우, 협찬 지역은 행사 할인권이나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첫 협찬품으로는 강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