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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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에 새바람 일으킨 중구,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 포상’서 행안부 장관 표창… 전국 모범 지자체로 우뚝 전통시장·골목형 상점가 51개…전국 최고 수준 상권 기반에 맞춤형 지원 결실 전국 최초 민관협력 상권관리기구 운영하며 교육·마케팅·축제 등 현장 지원 강화 디자인혁신·시설현대화·브랜딩으로 전통시장에 새 활력…관광·먹거리 명소 재도약 안전·편의 인프라 확충과 디지털 판로 개척으로 지속 가능한 상권 생태계 구축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5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포상'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중구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중구에는 전통시장과 골목형 상점가가 총 51개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시장마다 특색이 다른 만큼, 구는 2019년부터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전통시장 전담부서’를 운영하며 시장 맞춤형 지원에 팔을 걷었다. 이후 △상권발전소 설립 △전통시장 디자인 혁신 △시설현대화 △라이브커머스·상인교육 지원 △상권브랜드 개발 등 다각적인 정책을 전방위로 펼쳤다. 먼저 중구는 전국 최초로 민관협력 상권관리 전문기구인 (사)서울중구전통시장상권발전소를 출범시켰다. 상권발전소는 구와 협력해 상권관리의 연속성과 전문성, 자생력을 높이고 있다. 현장에서 행정과 상인을 이으며 △상인 역량 강화 교육 △온라인 판로 구축 및 마케팅 지원 △축제·이벤트 기획 및 실행 지원 △공모사업 사전검토제 등 맞춤형 지원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 및 동네상권 활력 포럼’을 개최하고, 대·중·소 유통의 동반 성장을 주도하는 등 활동을 넓히고 있다. 전통시장에 시대의 흐름에 맞는‘새

서울AI재단, SCEWC 2025 서울관 운영… AI 도시혁신 전략 제시

4일부터 6일 바르셀로나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서울관 조성 ‘AI City Seoul’ 주제로 정책·기업·도시 협력의 장 마련… 주요 AI 정책 세계에 소개 서울 혁신기업 15개사, AI 도시정책과 기술 소개… 글로벌 협력 확대에 나서 정책·홍보·기업존 구성, 글로벌 협력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장 추진 ‘스마트시티 서울 포럼’ 개최·MOU 체결 등 글로벌 AI 도시 협력 강화 예정

서울AI재단(김만기 이사장)은 11월 4일부터 6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스마트시티엑스포 월드콩그레스(이하 SCEWC)’에서 ‘AI 도시 서울(AI City Seoul)’을 주제로 서울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SCEWC는 바르셀로나 시와 피라 바르셀로나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 스마트시티 행사로, 올해는 ‘도시를 위한 시간(The Time for Cities)’을 주제로 하며, 약 850개 글로벌 도시와 86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다. 서울AI재단과 강남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서울관은 약 57평(188㎡) 규모로 조성되며, 15개 혁신 기업이 함께 참가해 AI 기반 도시 혁신과 기업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재단은 SCEWC 2019에서 서울관을 첫 선보인 이후 올해로 6회째 서울의 스마트시티·AI 정책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서울관을 공동으로 주관하는 강남구는 강남 특화 스마트도시 정책을 선보인다. 강남구는 2023년 SCEWC 어워드에서 ‘프로젝트 부문-안전·회복’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공공안전, 환경모니터링 등 구민 체감형 서비스 중심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소개하며, 해외 도시 및 기관과의 협력

서울패션허브, 동대문 기반 브랜드 위한 라이브커머스 본격 확대

서울시 지원 운영되는 서울패션허브, 국내외 플랫폼 연계 실시간 판매 지원 7∼12월 50회 방송으로 누적 매출 4억3천만 원 달성, 브랜드 역량 강화 성과 133개 브랜드 협업·인플루언서 앰배서더 참여로 ‘팬덤 기반 커머스’ 확산 동대문 상권 회복과 글로벌 세일즈 파트너십 생태계 구축에 앞장 11월 중순에는 실시간 라이브 소통형 온라인 수주 전시회 추진 예정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동대문 패션 상권 활성화와 K-패션 브랜드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고 11월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동대문 기반 브랜드의 국내외 실시간 판매 방송을 통한 매출 다변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 마련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패션허브는 한국패션협회와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패션허브의 라이브커머스 사업은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 중이며, 국내 플랫폼(인스타그램, 그립 등)은 물론 샤오홍슈·도우인 등 해외 플랫폼과 연계한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방송까지 아우르고 있다. 현재까지 총 50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누적 매출 4억3천만원을 달성했다. 서울패션허브 및 서울패션창작스튜디오 등 서울시 패션산업 지원 공간을 거점으로 매주 정기 방송을 운영하며, 브랜드별 실시간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들어 서울패션허브는 133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동대문 상권의 회복과 재도약을 목표로 라이브 방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이 동대문 상권 강화 프로젝트 앰배서더로 참여해 ‘팬덤 기반 커머스’로 도약하며, 동대문 패션

‘제8회 방산시장 인쇄·포장박람회’ 개최

전통시장 활성화·도심 제조산업 가치 재조명 전시·체험·이벤트로 상인·주민·방문객 한자리 “인쇄·포장 중심지 위상, 박람회 통해 더 널리” 체험 프로그램, 먹거리, 경품 이벤트 등도 마련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난 10월 27일 방산시장 일대에서 ‘제8회 방산시장 인쇄·포장박람회’(이하 박람회)가 개최했다. 방산시장상인연합회(회장 김진숙)가 주최하며, 방산시장의 전통과 경쟁력을 재조명하고,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자리였다. 이에따라 김길성 중구청장, 중구의회 윤판오 의장, 박성준 국회의원, 송재천 이정미 의원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도소리 예술단의 공연으로 막을 올렸다. 방산시장은 오랜 세월 전국 유일의 인쇄·포장 전문시장으로 자리해왔다. 인쇄·인테리어·제과포장 등 관련 업종이 모여있어, 최근에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창작자들이 개성 있는 패키지를 제작하기 위해 찾으며 사랑받고 있다. 행사는 오전 10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상인과 지역주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하는 전시·체험 프로그램, 먹거리 부스, 경품 이벤트 등이 진행됐다. 특히 스탬프 투어형 전시·홍보 부스에는 14개 점포가 참여해 방문객을 맞이한다. 방문객은 점포를 방문해 PE·PP 케이스, 종이박스, 테이프, 비닐포장지, 벽지·바닥재, 인쇄 지류 등 방산시장의 대표 품목을 살펴보고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스탬프 투어에 참가하면 소정의 기념 선물이 증정됐다. 현

‘황학회화나무제 & 신중앙시장 힙도락 축제’ 17일 개막

200년 황학동의 뿌리, 회화나무제가 젊은 감성의 힙도락 축제와 함께 열려 노래자랑·민속놀이·체험·먹거리·축하공연에 푸짐한 경품까지 가을 축제 향연 제례와 경품 이벤트, 맛집 스티커북 투어까지 즐길 거리·볼거리·먹거리 가득 전통의 깊이와 젊음의 열정이 만나는 황학동, 서울 속 가장 ‘핫’한 축제 주목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 황학동의 오랜 전통을 품은‘황학회화나무제’와 젊은 감각이 살아 있는 ‘신중앙시장 힙도락(HIP:道樂) 축제’가 오는 10월 17일 오후 2시에 함께 열린다. 두 축제는 2023년부터 연계 개최해, 황학동의 가을을 더욱 풍성히 채우고 있다. 축제는 오후 2시, 신중앙시장 어울림쉼터 앞에서 전통 민속놀이로 시작한다. 투호, 제기차기, 비석치기, 팔씨름 등 흥겨운 놀이마당이 펼쳐져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다. 오후 3시 30분부터는 다양한 체험부스가 문을 연다. 소원나무에 소원지 달기, 에코백·매듭팔찌·마크라메 만들기, 솜사탕, 키다리 아저씨, 인생네컷, 포토존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한입 먹거리 홍보존을 운영해 시장 대표 메뉴를 선보인다. 또한 맛집 스티커북 투어와 오픈 테이블도 운영해 시장 곳곳의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스티커북에 모은 스티커 개수만큼 경품권을 지급한다. 오후 4시부터 5시까지는 200년 넘게 마을을 지켜온 황학사거리 회화나무 앞에서 제례가 진행된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황학회화나무제는 황학 회화나무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장영)가 주관하며, 주민이 직접 제례위원으로

주민과 함께 한 약수시장 일대 ‘힐링의 밤’ 풍성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약수시장 일대서 축제 열려 체험 프로그램·플리마켓·푸드코트 등 남녀노소 즐길거리 가득 노래자랑·K-pop·트로트 무대까지 다채로운 힐링콘서트 열고 온누리상품권 증정 이벤트와 함께 활기 넘치는 이벤트도 마련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 약수시장 골목(다산로10길)이 흥으로 채워졌다. 약수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회장 이병덕)가 주최한 ‘약수시장 힐링의 밤’이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약수시장 일대에서 펼쳐졌다.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약수교회 주차장이 세대를 아우르는 체험 공간으로 변신했다. 페이스페인팅, 네일아트, 손마사지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어른들에게는 추억 소환을, 아이들에게는 즐거움을 선사할 전자오락실과 포토존도 마련됐다. 축제 마지막 날인 28일 오후 5시에는 축제의 분위기를 끌어올릴 힐링콘서트가 열렸다. 주민 동아리의 경기민요와 난타 공연, 치열한 예선을 뚫고 올라온 10팀이 참여하는 노래자랑, 그리고 k-pop과 트로트 축하공연까지 다채로운 무대가 가을밤을 물들였다. 시장 골목에는 푸드코트와 플리마켓이 들어섰다. 또한, 새마을금고 건물 옆에서는 5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1만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됐다. 약수역과 남산자락숲길을 잇는 길목에 위치한 약수시장은 오랜 세월 지역 주민들의 식탁을 책임져온 생활 밀착형 시장이다. 최근에는 유튜브 촬영지와 젊은 세대의 맛집 탐방 코스로 떠오르며, 시장 특유의 정겨운

동대문 맥스타일 광장, 추석 앞두고 버스킹 공연

중구청·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 공동 주최로 전통시장 활성화 행사 마련 다채로운 K-인디·팝·가요 공연으로 상인·관광객 어우러진 축제의 장 “동대문 패션의 원조, 다시 활력을”… 내년에도 버스킹 공연 이어갈 계획

중구(구청장 김길성)와 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회장 채규용)는 지난 10월 2일 우리의 고유한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동대문 맥스타일 광장에서 버스킹 공연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지역 상인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공연에는 채규용 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장을 비롯해 임원진, 상가 방문 고객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한데 어울려 따뜻하고 흥겨운 분위기를 만들었다. 무대에는 K-인디 버스킹팀 ‘교교’와 가수 박은선, 대즈이가 출연해 △Ditto △나는 반딧불 △Stay Longer △Love Wins All △This Is Me △단발머리 △붉은노을 등 다양한 장르의 히트곡과 앵콜곡으로 열띤 무대를 선보였다. 정명화 중구청 전통시장과장은 “동대문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상권 회복을 위해 버스킹 공연뿐만 아니라 홍보 영상 촬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채규용 회장은 “동대문시장은 패션의 원조이자 오랜 전통을 지닌 곳이지만 온라인 시장 확대로 상권이 침체됐다”며 “지역 상권 부흥을 위해 지난 9월에 이어 이번에도 버스킹 공연을 준

동대문관광특구 가을맞이 팝 & 재즈 콘서트

현대시티아울렛 광장서… 국내외 관광객에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 팝싱어 김승리, 락밴드 스트릿건즈, 팝밴드 골든사운드밴드 등 출연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회장 김영복)는 지난 10월 2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가을맞이 팝 & 재즈 콘서트를 개최했다. 현대시티아울렛 광장에서 열린 이 콘서트는 동대문관광특구를 방문하는 소비자 및 국내외 관광객의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상권 활성화와 신상품 소개, 소비촉진을 위해 개최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진행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팝싱어 김승리 △락밴드 스트릿건즈 △미국밴드 재즈콤보밴드△팝밴드 골든사운드밴드(이정옥&샤이니) △팝페라 유엔젤보이스 등이 붉은 노을 등의 콘서트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동대문관광특구는 중구 신당동·광희동·을지로6가 일대 약 0.6㎢ 규모로, 대형 패션몰과 전통시장이 밀집한 국내 최대 패션 상권이자 서울을 대표하는 24시간 쇼핑·야간 관광지다. 특구 내에는 평화시장, 아트프라자, 신평화패션타운, 동평화, 통일상가, 밀리오레, 두산타워, 굿모닝시티, 헬로에이피엠 등 의류·패션 도·소매 상가가 집중돼 있으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흥인지문(동대문),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 역사·문화 명소와 연계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쇼핑·문화·역사를 아우르는 복합 관광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석대비 전통시장 원산지 표시 캠페인 전개

서울농관원, 5개 전통시장서 올바른 원산지 표시 홍보 실시 추석 앞두고 농·축산물 선물·제수용품 점검 강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서울사무소(소장 이재필, 이하 서울농관원)는 추석 명절 수요가 급증하는 농·축산물 선물용품, 제수용품과 지역 유명 특산품의 올바른 원산지 표시를 위해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사무소와 MOU를 체결한 5개 전통시장(까치산시장, 월드컵시장, 우림시장, 노룬산골목시장, 암사종합시장)에서 공무원, 공무직과 명예감시원이 합동으로 9월 29일에 일제히 실시했다. 캠페인은 “풍성하고 따뜻한 추석 소비자가 믿고 찾는 전통시장 원산지 표시부터 시작합니다.”홍보 현수막을 설치하고 명예감시원과 함께 상인들에게 원산지 표시판과 홍보물을 배부하면서 원산지를 올바르게 표시하도록 지도·홍보하였고,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를 하도록 상인회에 요청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소비자들이 추석맞이 농산물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산과 외국산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를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 ⟶ 업무소개 ⟶ 원산지관리 ⟶ 원산지 식별정보 또한, 서울사무소(소장 이재필)는 원산지가 미표시 돼 있거나, 원산지 표시 위반이 의심될 경우, 전화(1588-8112)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충정로5·6출구 골목형상점가, 추석맞이 고객감사 이벤트

3만∼1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 온누리상품권 증정 골목상권 활기 37개 상가·중구상권발전소 힘 모아 3회째 고객감사 대찬치 풍성 키다리아저씨 깜짝 등장 등 즐길 거리로 상가 활력 불어넣어

중구 중림동 충정로5·6출구 골목형상점가 상인회(회장 이애정)는 지난 9월 30일 상가 일대에서 ‘추석맞이 고객감사 이벤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상점가에서 구매한 고객이 구매 영수증을 제출하면 금액대별로 온누리상품권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3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1만 원권 상품권 1장, 7만 원 이상은 2장, 10만 원 이상은 3장이 지급됐다. 행사 당일 오전 11시 30분경에는 교환을 위해 약 20여 명의 고객이 줄을 서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행사에는 국밥생각, 웰빙김밥, 우이락, 황제영미용실, 건강백세약국, 에이스노래연습장, e문어세상, 뽀야니샴푸스파, 큰손감자탕, 토리덴, 우리농산물 할인마트, 계림원, 마포대도소곱창, 카페투샷, 제미니 슈퍼, 해미수산, 우리축산물마겟, 서울렙타일, 장수돌침대, 중림떡집, 우성농산, 조은약국, 양평해장국, 치킨마루, 한우정육마당, 에이스침대, 희망사 세탁, 숨결필라테스 등 상가가 적극 참여했다. 특히 중구상권발전소의 1천만 원 예산 지원과 상인들의 회비가 더해져 풍성한 추석맞이 행사가 마련됐다. 행사장에는 ‘키다리아저씨’ 퍼포먼스가 등장해 주민과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애정 상인회

중구의회, 추석 앞두고 소방서·전통시장 방문

중부소방서 100주년 축하하며 근무자 격려·복지 향상 약속 황학동 중앙시장 찾아 상인 애로사항 청취·전통시장 이용 실천 윤판오 의장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에 최선 다할 것”

중구의회(의장 윤판오)는 9월 29일, 민족 대 명절 추석을 앞두고 지역 유관기관 방문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통해 주민들과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의원들은 먼저 서울중부소방서를 방문, 소방서 운영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상황실 및 현장대응단을 찾아 근무 중인 직원들을 격려했다. 특히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중부소방서가 1925년 경성소방서로 설립된 이래 한 세기 동안 지역 안전의 중심 역할을 해온 데 대해 존경을 표했다. 그리고 의원들은 “100주년을 맞이한 중부소방서의 역사와 전통은 우리 중구의 자랑이자 큰 의미가 있다”며 “100년의 발자취를 함께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을 위해 든든한 버팀목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명절 연휴에도 지역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황학동 중앙시장을 방문한 의원들은 명절 준비로 분주한 상인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따뜻한 격려의 말을 전했다. 농산물과 제수용품을 직접 구매하며 전통시장 이용을 몸소 실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탰다. 또한 상인회원들과 현장의 어려

중구, 최대 30% 할인 ‘(신)중구땡겨요상품권’ 4억 발행

9월 29일부터 서울페이플러스 앱서 1인 월 20만 원 한도 구매 가능 결제 시 15% 즉시 할인·10% 추가 적립·포인트 5%까지 ‘알뜰 혜택’ 공공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 결제 시 지역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이득 김길성 구청장 “가계 부담 줄이고 지역경제 활력 불어넣겠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오는 9월 29일 오전 10시, 총 4억원 규모의 ‘(신)중구땡겨요상품권’(이하 상품권)을 발행했다. 상품권은 ‘서울페이플러스’ 앱에서 모바일 상품권으로 판매하며, 1인당 월 2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구매 시 15% 할인된 금액이 적용되고, 보유 한도는 100만 원이다. 구매한 상품권은 공공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중구땡겨요상품권으로 결제하면 주문 금액의 10%를 익월‘서울배달+땡겨요’상품권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여기에 땡겨요포인트도 5% 적립된다. 구매시 적용된 할인(15%)까지 더하면 최대 30%까지 할인받는 셈이다. 이러한 혜택은 (신)중구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상품권 유효기간은 구매일로부터 1년이다. 미사용 시 전액 환불이 가능하고, 일부 사용 후 환불을 원할 경우, 60% 이상 사용해야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 다만, 신용카드로 구매한 상품권은 선물하기 기능과 잔액 환불이 제한되며, 구매일로부터 5년이 지난 상품권은 사용과 환불이 모두 불가능해 주의가 필요하다. 중구는 상품권 발행과 함께‘땡겨요 사용 인증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권으로 결제한 내역을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