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정보 격차 해소 대면 정보화교육 재개

URL복사

코로나 백신 접종자에 한해 오프라인 재개, 6월 25일부터 접수
스마트폰·컴퓨터 기초, 키오스크 활용 등 5개 과정 대면 교육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코로나19확산 이후 잠정 중단됐던 구민 정보화교육 대면 프로그램을 내달 7월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매년 진행됐던 대면 정보화교육이 중단된 지 약 1년 6개월 만이다. 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구민 정보화 교육을 유튜브 등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해 운영해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고 방역 지침이 완화되면서 주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을 재개한다. 백신을 1차 이상 접종한 중구민과 관내 사업자는 정보화교육 대면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개강일인 7월 5일 기준으로 14일 이전인 6월 20일까지 1차 접종 완료자로, 개강 첫날 신분증과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확인한다. 7월 대면 프로그램은 디지털 일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과정 중심으로 편성했다.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기초 △인터넷 활용 △컴퓨터 기초 △키오스크 제대로 활용하기 △스마트폰으로 제대로 주문하기 강좌를 월/수/금요일에 실시한다.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못한 구민을 위해 기존 온라인 교육도 병행한다. △엑셀 활용 △스마트폰으로 여행 즐기기 △나도 유튜버! 동영상 제작하기 과정을 화/목요일에 진행한다.


안전한 교육을 위해 대면 과정은 기존 정원에서 50% 줄인 20명으로 제한하고 방역지침을 엄격히 지키면서 진행한다. 8월부터는 코로나19 상황과 방역 지침을 고려하면서 오프라인 강의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7월 구민 정보화교육은 6월 25일부터 30일(수)까지 중구청 홈페이지(→ 교육 → 교육신청 → 구민 정보화 교육) 또는 전화(☎1644-7128)로 신청이 가능하다. 강의는 무료이고, 선정된 교육 대상자는 7월 1일(목)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개별적으로 통지된다.


대면 교육은 백신 접종자 중 만 55세 이상 고령자, 기초 수급자, 장애인, 결혼 이민자 등 정보소외 계층을 우선 접수한다. 그밖에 자세한 교육 일정과 교육 관련 자료는 중구 구민 정보화교육 커뮤니티(https://cafe.naver.com/itjunggu)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한편, 중구는 지난 2007년부터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찾아가는 정보화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보화 전문 강사가 직접 교육생 가정을 방문해 일대일로 회당 2~3시간씩 총 24시간 교육을 진행한다. 올해도 25명에게 방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