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치료하자

⑨ 김 상 만 교수삼성제일병원 비만센터 소장

 ◈ 속지말자 '살 빼기' 광고들

 살 빼기 광고는 뚱뚱한 사람의 약점을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공통점이 있다. 광고에 나오는 대부분의 방법은 안 먹고 물만 빼는 방법으로 지방분해작용이니, 움직이지 않고도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이니 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아무런 검증자료가 없는 것이다.

 만일 이러한 작용이 사실로 입증된다면, 그것은 식품이 아니라 신약물로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약물로 허가를 받았다면 의사만 처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살 빼기에 성공한 연예인들은 어떠한 특정 식품으로 살 빼기에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매를 관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비만한 사람 대부분은 평소 생활습관의 잘못을 장기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다음의 표를 보고 자신의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마음의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 적당히 먹자

 비만 치료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이전보다 적게 먹는 식이요법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열량을 제한하면서 6가지 식품군에 대해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6가지 식품군이란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어육류군은 지방의 함량에 따라 저지방, 중지방, 고지방으로 더 세분화된다.

 단식은 가장 빨리 체중이 빠지는 방법이지만 지방성분보다는 정상적인 근육이나 수분이 먼저 빠지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가장 빨리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되므로 적당히 먹고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 등을 병행해야 한다.

(삼성제일병원☎2000-7070) <다음호에 계속>

중구자치신문 제34호 5면 (2003년2월10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