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마음속의 화를 다스리는 법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마음속의 불기둥 화, '화를 내는 편이 더 인간답다'라거나 '분노를 억누르면 병에 걸릴 거야'라며 화를 정당화시키고 있지는 않는가? 그러나 화를 발산하면 화의 에너지만 나가고 그 뿌리는 여전히 마음속에 남는다. 문제는 화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타인의 자유를 인정한다.

 

 화는 세상이나 주변 사람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어째서 나처럼 행동하지 못하지? 나와 똑같이 하면 좋을 텐데' 그러나 누구도 나와 똑같이 생각하거나 행동할 수 없다. 화를 내기에 앞서 타인에게도 나와 다른, 나름의 생각과 행동을 할 권리가 있다는 걸 늘 기억하라.

 

 ▲'화'를 누그러뜨리는 명약, 웃음.

 

 화내면서 동시에 웃을 수는 없다. 그러나 두 가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자신에게 달렸다. 건강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유머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유머를 '사형대 위의 웃음'이라고 했다. 두렵고 무섭고 화나고 절망스러운 순간의 감정을 잊게 할 수 있는 것이 한마디 유머, 즉 웃음이라는 것이다.

 

 ▲무익한 화는 이제 그만.

 

 높이 솟은 문턱에 걸려 넘어졌다고 문턱을 걷어찬들 저절로 낮아질 리 없다.

 

 화의 원인 가운데 대부분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많다. 다른 사람의 운전 방식에 불만을 나타내는 일처럼 절제되지 않는 화는 매우 위험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화를 들어 주자.

 

 왜, 화가 났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자신도 깨닫지 못한 이런저런 문제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흔히 그런 '들어 주는 역할'을 정신과의사들이 담당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내 주위 사람들의 화를 받아 주는 것도 내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데 도움을 준다.

 

 ▲내 마음과 속삭여라.

 

 심리학자 캠프는 화를 다스리는 4단계 방법을 제안했다. 화가 나면 먼저 "잠깐 진정하자"고 말하고 심호흡을 한다. 어느 정도 화가 가라앉으면 "이제 어떻게 할까?" 라고 말한 뒤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 본다. 다음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뭐지?" "내가 무엇을 어떻게 했지?"라며 상황을 정리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 일기를 적는 것도 좋다. 화가 났던 시간, 장소, 원인을 적다 보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