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환급금 안내 문자서비스

내달 말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납세자 편의증진과 조기 환급을 위해 이달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 간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으로 정하고 ‘지방세 환급금 안내 문자서비스’를 시행한다.

 

구는 그동안 인터넷(WETAX, ETAX 등), 방문, 전화,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방세 환급 안내를 실시해 왔으나, 현재까지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지난달 기준 2천48건, 7억1천200만원에 이르고 있다.

 

환급대상 대부분이 지방소득세 세액변경 및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이전이나 폐차말소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다.

 

특히, 3만 원 이하 소액 미환급금은 전체 72.1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경우 납세자의 무관심으로 환급신청률이 저조해 미수령 환급금이 누적되고 이를 안내하는 행정비용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지난해부터 환급금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지방세 환급금 안내 문자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방세 환급금 1천527건 6억1천900만원에 대해 문자로 안내한 결과 1천81건 6억800만원을 환급할 수 있었다.

 

올해에도 지방세 환급금 문자서비스를 통해 안내하고 지방세 환급금 계좌 사전등록제 등 납세자들에게 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대면 환급신청 방법으로 서울시 ETAX와 행정안전부 WETAX, 서울시 모바일서비스 STAX(스마트폰앱), 정부민원포털 민원24가 있으며, 중구청 세무과 환급신청 문자수신 전용번호(☎02-3396-8919)로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