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소방서, 인현시장 불시 합동소방훈련 실시

문당 기자 desk386@naver.com 2025.09.15 13:28:28

연소 확대 방지 및 초기 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
상인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교육도 실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긴급구조통합훈련 등 병행
상인들 대상 추석맞이 인현시장 화재안전 컨설팅

 

서울 중부소방서(서장 김준철)는 9월 10일 인현시장에서 불시 합동소방훈련과 함께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인현시장 내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으며, 인접한 화재예방강화지구인 인쇄골목으로의 연소 확대 방지에 중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유동인구가 크게 증가는 특징이 있는 지역임에 따라 화재 위험 또한 높아질 수 있어, 이번 컨설팅은 시장 내 상인들의 화재 대응 능력 강화와 안전 의식 제고에 중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


훈련에 앞서 중부소방서 홍보교육팀은 시장 내 부스를 설치하고 상인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예방과 검사지도팀은 상인들에게 소화기를 배부하며 화재 초기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로써 교육과 실습, 그리고 장비 보급까지 함께 이뤄져 실질적인 안전 강화 활동이 추진됐다.


이 훈련에서는 시장 화재 발생 시 초기 상황 판단과 신속한 대응을 목표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긴급구조통합훈련(긴통단) 등을 병행했다.


특히 지휘차, 조사차, 구조버스, 펌프차, 탱크차, 굴절차, 무인방수차 등 다양한 장비가 투입되어 실제 상황에 가까운 종합 대응 훈련이 이뤄졌다.


김준철 중부소방서장은 “시장과 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서의 화재는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초기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기관 간 공조를 신속히 이행하는 것이 피해 최소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중부소방서는 이번 훈련을 통해 화재 진압 역량은 물론, 상인과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


중구자치신문 | (04590) 서울시 중구 다산로20길 12(신당동) 수창빌딩 312 발행/편집인 : 이형연 | Tel. 02)2237-3203~4 Fax. 02)2237-3721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