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 입력)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진두생 의원, 시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20일 경상남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제13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2010년 들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는 서로 신년인사를 나눈 후, 전국지방동시선거가 있는 올해에는 각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 모두가 국운의 상승효과의 밑거름이 되는 성공의 2010년이 되기를 다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효율적인 협의회 운영을 위하여 임원의 선출방법․임기 및 불분명한 임원의 직무를 명확히 하고, 지방의원 총선거가 있는 해의 최초 정기회는 각 시․도의회에서 선출된 운영위원장 중 최연장자가 소집하도록 하는 등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규약」의 개정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다음 회기에 개정안을 만들어 안건으로 상정키로 했다.
아울러 2010년 7월 1일자로 각 지방의회에 교육위원회가 설치됨에 따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대해 위원회 운영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개선 건의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편, 협의회는 다음 제14차 정기회의의 개최 장소를 울산광역시의회로 하는 것으로 의결하고, 창원컨벤션센터의 전시시설 및 STX조선소 등 경남지역 중공업 시설을 시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