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열린 제135회 임시회에서 고문식 의회운영위원장이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중구의회(의장 임용혁)는 지난달 19일 의장단 구성 이후 제135회 첫 임시회를 개회,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21일 폐회됐다.
3일간 열린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 간사선출 및 행정사무감사계획서 등의 안건을 심의했으며, 마지막 날인 21일에 열린 2차 본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조례안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의회운영위원회와 행정보건위원회 간사에 이혜경 의원이, 복지건설위원회 간사에는 양동용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된 주요 안건은 △중구문화예술체육상 조례일부개정조례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작성한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등이다.
공직선거법 제113조에 의거 지방자치단체장의 기부행위 상시제한으로 부상을 수여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관련 규정 정비 및 심사위원회 위원을 축소해 재구성코자 제6조 제2항중 '심사위원이 추가로 수상후보자를 추천 심사해 수상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를 '선정하지 아니한다'로 개정했다. 또, 제8조 제1항중 '상패와 부상을'을 '상패를'로 하고, 동조 제2항을 삭제했으며, 제10조 제1항중 '5인내지 7인'을 '5인'으로 재구성키로 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는 오는 9월 6일부터 12일까지 7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사무국을 대상으로 9월12일 중구의회에서, 행정보건위원회는 9월6일 감사담당관 행정관리국을 시작으로 7일 행정관리국, 8일 기회재정국, 11일 보건소와 동사무소(신당2동 중림동), 12일 미진사항 감사 및 강평과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며, 복지건설위원회는 9월6, 7일 생활복지국을 시작으로 8일 도시관리국, 11일 건설교통국, 마지막날인 12일 미진사항 감사 및 강평과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한편, 1차 본회의에 앞서 양동용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7월6∼7일에 열린 제134회 임시회에서 한나라당만 참석한 가운데 구정 업무보고와 상임위 구성 독단 추진등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자, 마지막 날인 2차 본회의 의사일정에 앞서 이혜경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1차 본회의에서 양동용 의원의 5분 발언내용 가운데 구정업무보고와 중구 의장단 및 상임위원회 구성등은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으며 지방의회 교섭단체 구성에 관한 조례제정 추진에 대해서도 의원총회를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